아이들의 눈에 비친 어른들의 아동권리 침해 너무 많습니다
상태바
아이들의 눈에 비친 어른들의 아동권리 침해 너무 많습니다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2.09.2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린이는 아동 비하 표현입니다. ‘노키즈존’도 강하게 반대합니다”
완주군의 어린이·청소년의회 의원 30여 명이 지난 20일 완주가족문화교육원에서 ‘지역사회 내 아동권리 침해 사례에 대한 포토보이스(photovoice) 활동’을 발표하는 행사장은 토론 열기로 후끈거렸다.

초중학생들이 5~7명씩 조를 이뤄 5개 조(組)가 전지에 사진을 붙이고 꾸미기 재료를 활용해 아동권리 침해 사례를 소개하며 대안을 제시하는 등 90분 동안 시종 진지한 분위기를 이어갔다.
완주군이 주최한 이날 행사에서 다섯 개 조는 공통적으로 ‘노키즈존(No Kids Zone)’이 대표적인 아동권리 침해 사례라고 입을 모았다. 초등학교 5학년생인 한 아이는 “안전사고 방지 등을 위해 어린이의 입장을 제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며 “그렇다면 예의 바른 어린이에게는 물건 값을 깎아주는 ‘예스키즈존’도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볼멘소리를 내놓아 박수를 받았다.
어린이·청소년의원들은 이밖에 ▲어린이 놀이공간 미조성 ▲무조건 공부 강요 ▲공원 주변 불법 주·정차 ▲고장 난 신호등 방치 ▲자전거도로 조성 지연 등의 사례도 아동권리 침해라고 강하게 주장했다.
굿네이버스 전북지역본부의 김경환 본부장은 “우리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자신의 권리침해 사례를 살펴보고 경험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며 “권리침해의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성숙한 민주시민 육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완주군의 한 관계자는 “아동들도 엄연한 권리의 주체인 만큼 침해가 반복되지 않도록 계속 문제를 제기하고 개선을 요청해야 한다”며 “조만간 ‘완주군 아동옴부즈퍼슨 사무소’를 개소해 지역 아동권리를 옹호하고 구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