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미래교육 체제로의 전환
상태바
새 미래교육 체제로의 전환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10.06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조직개편안 공개
1국 5과 12담당·간부 17명↑
정책국·학교안전과 등 신설
역량 강화·업무 효율성 초점

전북교육청은 6일 조직개편안을 공개했다.
이날 최원창 행정과장은 기자 브리핑을 열고 “새로운 미래교육 체제로의 전환을 대비한 역량강화 및 업무 효율성에 초점을 두고 조직 개편안을 마련했다”며 “학교현장 지원을 위한 교육지원청 역할 강화도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기존 2국 13과 52담당에서 3국 18과 64담당으로 개편된다.
1국 5과 12담당이 늘어나는 셈이며 5급 이상 간부(교육전문직, 교육행정직)도 17명 증가하게 된다.
먼저 교육정책기획 기능 강화 및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정책국이 신설된다.
정책국 산하에는 ▲정책기획과 ▲미래교육과 ▲학교안전과 ▲예산과 ▲교육협력과 등 5개 과가 들어선다.
학교안전과와 교육협력과는 새로 신설된 과이다.
학교교육과는 유초등특수교육과, 중등교육과로 분리된다.
공사립학교의 균형적 지원과 체계적 관리를 위한 사학팀도 신설된다.
이는 현행 기능중심에서 대상중심으로 전환, 전문성을 강화한다는 취지이다.
학교안전과, 노사협력과, 그린스마트미래학교추진단(한시 기구) 등 전담부서도 신설된다.
또한, 직속기관 기능도 개편된다.
전북교육청은 전북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의 명칭을 전북교육청미래교육연구원으로 바꿀 예정이며 이곳은 수업혁신 및 미래교육 연구개발을 위한 전담조직 역할을 맡게 된다.
대변인실은 교육감 직속으로 배치해 홍보 및 언론과의 유기적인 소통으로 공보·홍보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전북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10월 말 전북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11월 조례안이 통과되면 시행규칙 개정과 입법예고, 법제심의를 거쳐 내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