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한 가을 남원 광한루원 거닐어볼까
상태바
한복한 가을 남원 광한루원 거닐어볼까
  • 양용복 기자
  • 승인 2022.10.1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 한복문화주간 맞아
오는 23일까지 문화행사

춘향전 등 남원이야기 활용
퍼포먼스 등 문화공연
남원예촌 등 인생사진 찰칵

남원시(시장 최경식)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한복이 잘 어울리는 남원에서 ‘한복문화주간’을 맞아 이번 주말 광한루원과 남원예촌 일원을 배경으로 다양한 한복문화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복문화주간’은 지난 17일부터 오는 23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한복진흥센터)이 함께 우리의 멋과 전통이 담긴 한복을 널리 알리고 일상 속 한복 입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한 문화행사로 올해는 남원시를 포함한 국내·외 17개 국가 27개 도시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한복도시 남원, 꽃을 입다’를 주제로 ‘한복문화주간’에 참여하는 남원시는 특히 ‘한복문화 지역거점’에 3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하며 일회성 행사에서 나아가 남원의 고유 문화관광자원과 한복을 접목한 새로운 한복문화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 있다. 남원에서의 한복은 이제 일상과 함께하는 문화가 돼가고 있다.

■한복의 아름다움을 눈과 귀로 만날 수 있는 문화공연, 꽃을 보다

한복문화주간을 맞아 예루원마당에서는 우선 한복과 만난 문화공연이 펼쳐진다. 오는 21일~23일에 진행되는 이번 문화공연에는 국립민속국악원과 남원시립국악단을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 조화를 이룬 한복의 아름다움이 펼쳐진다.
음악 공연 뿐만 아니라, 특히 청소년 및 젊은 세대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폭발적인 에너지를 보여 줄 ‘K-댄스 한복을 입다’ 가 22일/23일 이틀간 진행된다. 이번 댄스공연에 참여하는 공연팀들은 ‘한복문화주간’의 취지에 걸맞게 한복을 재해석한 예쁘고 활동이 편한 실용적인 한복을 입고 무대에 나설 예정이다.
그밖에 광한루원과 남원예촌 곳곳에서는 춘향전·흥부전 등 다양한 남원의 이야기를 활용한 퍼포먼스 공연으로 한복과 만난 남원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한복 입고 더 아름답게, ‘꽃이 되다’
한복체험관 ‘화인당’에서 한복체험을 한 시민과 관광객들은 전문가의 손길로 한복과 어울리는 헤어 서비스를 받고, 특별한 소품(노리개, 도포끈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복문화주간’과 연계해, 22일~23일에 진행될 예정이며 사전 예약을 하는 경우 우선 선정이 된다고 하니, 한복 입고 더 아름다운 꽃이 되고 싶은 사람은 ‘화인당’으로 예약을 서둘러야 한다.(사전 예약 1일 최대 10명/문의 : 063-632-8100) 
한복을 입으면 광한루원을 무료입장할 수 있는 보너스 혜택도 있으니, 올 가을 ‘화인당’에서 한복 입고 광한루원과 남원예촌에서 인생 사진을 남겨보자.

 

■남원×한복×임지빈
‘한복문화주간’의 주무대인 예루원 마당에서는 남원에 놀러 온 설치미술 작가 임지빈의 베어벌룬을 만날 수 있다. 

임지빈 작가는 ‘Everywhere’ 전시 시리즈로 아시아를 비룻해 유럽의 20개 이상의 도시에서 전시를 했으며, 구찌·삼성·나이키·코카콜라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 함께 아트워크 진행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설치미술 작가이다. 
임지빈 작가가 해석한 남원과 한복의 모습이 궁금한 사람은 ‘한복문화주간’에 남원을 방문하길 추천한다. 

■한복도시 남원에서, 인생 사진을 만들었다면 꼭 기억하세요
광한루원과 남원예촌 일원은 한복 입고 사진 찍기 좋은 최고의 명소다. 곳곳의 정취를 느끼면서 남원과 한복의 멋스러움을 작품 사진으로 남길 수 있다. 
이에 더해 사진 공모전에 참여하면 푸짐한 상품의 행운까지 있으니 23일까지 늦지 않게 접수해 보자.
남원에서 옛 사진과 같은 장소 같은 구도에서 한복을 입고 찍은 사진을 두 장 이상을 응모하는 분야는 더욱 푸짐한 상품이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한복체험관 화인당 블로그를 참고하면 된다. 
한복하면 떠오르는 정적인 이미지에서 벗어나 화려하고 활동적이며 실용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줄 이번 남원 한복문화주간 행사는 기존에 우리가 가지고 있던 한복에 대한 이미지를 바꿔줌은 물론 한복에 대한 또 다른 기준을 제시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남원 ‘한복문화주간’의 자세한 행사 일정 및 내용은 남원시청 홈페이지와 남원예촌·화인당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가을에는 남원으로 향해보자. 아름다운 가을에 가장 아름다운 우리옷 한복으로 단장하고 오랫동안 잊지 못할 한 장면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