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역할
상태바
언론의 역할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2.11.1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생각과 말이 삶을 지배한다. 어떤 생각으로 어떤 말을 하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도 달라진다. 한 국가의 품격이나 문화도 마찬가지다. 그 속에 살고 있는 국민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 국가의 운명이 갈리게 된다.
예전에 목숨 걸고 지키고자 했던 가치, 민주주의.

요즘은 너무 당연시돼 언급조차 되지 않고 있다. ‘민주’는 ‘민’이 주인이라는 말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보편적인 용어이기도 하다. 당연히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기본이념을 머릿속에 넣고 있다. 하지만 새삼 이 말을 곱씹게 되는 것은 요즘의 정치 상황이나 우리들의 삶 속에 퍼져 있는 각종 행동이 과연 우리가 그렇게 지키고자 했던 민주라는 가치와 상통하는지 의문이 든다.
기본에 충실해야 하는데, 초심을 지켜야 하는데 그러지 못함이 크다. 위정자들의 언어와 행동 속에 비치는 모습을 보면 껍데기만 수용하고 내용은 저버린 지 오래인 듯하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에서 정부나 정치인들은 과연 국민을 주인으로 받들고 있는가!
지방정부는 시민 혹은 주민을 주인으로 받들고 있는가!
정부 또는 자치단체는 고사하고 국민이 선택한 정치가들조차 보수·진보를 막론하고 국민을 주인으로 받들고 있는지 의문이다. 네 탓만 있고 내 탓이 없다. 민주주의의 기본 가치 중 하나가 권리에는 반드시 책임이 따라야 한다는 원칙이다. 하지만 위정자들은 그 원칙을 부정한다. 권리만 추구하지 책임지는 모습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는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는 속담도 있다. 권력욕에 찌든 지배층들,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 절로터진 입을 통해 불순물을 쏟아내고 있다. 이로 인해 국민은 총체적으로 가치관의 혼란을 겪고 있다. 
이는 고스란히 국민들의 혈세와 삶 속으로 녹아든다. 아이들의 놀이, 문화 속으로 파고들고 있다. 정말로 심각하다 아니할 수 없는 지경이다. 미래 국가가 나아갈 방향이 권력욕에 찌든 상류층 모리배들에 의해 틀어지고 있는 것이다.
언론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다. 거르고 걸러 정론직필로 국민에게 사실 그대로 전달할 필요가 있다.
우리 모두 자정이 필요하다. 스스로 옳은 것이 옳은 것이요, 그른 것은 그른 것임을 알고 실천하는 미래지향적인 대한민국이 될 수 있게 공직자는 물론 국민 모두가 합심 노력해야 할 중요한 때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