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주요 사업 삭감방지 - 추가증액 총력” 내년도 국가예산 2주 대작전
상태바
완주군 “주요 사업 삭감방지 - 추가증액 총력” 내년도 국가예산 2주 대작전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2.11.22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다음달 2일에 국회에서 의결될 ‘2023년도 국가예산’을 앞두고 주요 사업의 삭감 방지와 막판 추가증액을 위해 팔을 걷어붙이는 등 ‘2주 대작전’에 돌입했다.
22일 완주군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을 시작으로 본격화 한 국회의 2023년도 예산안 심사는 예결소위 심의를 거쳐 다음달 2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완주군은 주요 사업의 추가증액을 위해서는 막판 2주 활동이 중요하다고 보고 ‘대용량·고출력 무정전 전원장치(UPS) 위험성평가 및 안전기술 개발 사업’과 ‘수소상용차와 연료전지산업 고도화를 위한 지역 간 기술협력 플랫폼 구축’ 등 신규 사업 반영에 주력하고 있다.
완주군은 UPS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위험성 분석과 안전제어 기술 평가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이서면에 본사를 둔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함께 ‘대용량·고출력 UPS 사고대응 시스템 평가센터’ 유치에 적극 나선 상태이다.
완주군은 사업추진의 긴박성을 고려해 내년도 총사업비 300억 원 중에서 국비 20억 원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하고 나섰다.
군은 우선 당장 내년도 사업비를 반영해줄 경우 중소기업 기술지원을 통한 수출경쟁력 강화, UPS 운영 리스크와 경제·사회적 피해 최소화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것이라고 주장이다.
완주군은 또 정부의 친환경차 패러다임 정책 전환에 맞춰 ‘수소상용차와 연료전지산업 고도화를 위한 지역 간 기술협력 플랫폼 구축’이 중요하다고 보고 내년도 장비구축과 기술개발을 위한 국비 58억 원 반영의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완주군과 충남 예산군이 공동으로 뛰고 있는 이 사업은 정부 예산안에 10억 원이 반영됐고, 국회 상임위 심의 단계에서 48억 원이 증액된 만큼 최종 본회의 예산의결까지 사수하는 일이 시급한 과제로 등장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국회 심의 마지막 날까지 사력을 다해 최고의 실적을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완주군은 지난 2018년에 국가예산 3215억원을 거머쥐어 3000억원 시대를 연 데 이어 2020년과 2022년에는 각각 4165억원과 5067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