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경찰 주민 곁으로 더 가까이, 더 안전하게
상태바
정읍경찰 주민 곁으로 더 가까이, 더 안전하게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2.12.0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동석 서장 취임 100일 맞아
시민 공감 안심 치안 구현 중점

시민경찰학교 등 치안 업
범죄취약지 개선 등 앞장

지난 8월16일자 제 74대 정읍경찰서장으로 취임한 황동석 총경이 지난달 23일자로 취임 100일을 맞았다.
황동석 서장은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정읍 경찰의 모든 역량과 에너지를 ‘현장’에 집중해 행복한 정읍시를 만들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치안활동, 매사에 정성과 최선을 다하는 치안 서비스 제공으로 시민이 공감하는 안심치안 구현에 중점을 두고 업무추진, 시민들로부터 평온한 치안이 유지되고 있다고 호평을 받고 있다. 

황동석 서장은 “앞으로도 정읍경찰서 전 직원이 하나가 돼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대민 현장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겠다.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경찰과 지역사회가 든든한 치안동반자가 돼 소통과 참여를 바탕으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공동체 치안을 확대·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매월 테마 선정, 절도 예방을 위해 ‘온힘’
최근 3년간 절도발생 분석을 통해 범죄 취약지역·시간대 분석해 각 지역특성에 맞는 치안대책을 수립하고 가시적인 경찰활동으로 범죄분위기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1~2월에는 명절 전후 범죄예방 ▲3~6월은 빈집털이 예방 ▲7~8월 휴가철·현금다액 취급업소 범죄예방 ▲9~11월에는 농축산물 절도예방 ▲12월은 연말연시 범죄예방 테마를 선정해 문제지향적인 대응으로 체감안전도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30일까지 농축산물 절도예방 특별방범기간으로 선정, 농산물 보관장소 등 범죄취약지에 대해 탄력순찰 노선을 지정하고 순찰을 강화 하는 등 농민들이 땀과 정성으로 키운 농산물 절도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야간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이 기간 중 농축산물 보관 장소·재배장소에 대한 특별 순찰과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농축산 농가를 직접 방문, 범죄예방진단을 실시하는 등 절도예방 활동에 총력을 기하고 있다.

■공동체 치안 활성화를 위한 ▲제7기 시민경찰학교 발대  ▲‘오솔길 시민순찰대’ 운영
지난 10월28일 경찰서 3층 대회의실에서 시민경찰학교 7기 교육생 32명과 시민경찰연합회장(회장 배상호) 등 총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경찰학교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번 시민경찰학교는 도내에서 유일하게 개최된 것으로 지역사회 안전과 봉사에 열정이 있는 주민들 중 총 32명을 선발해 지난 10월26일 입교식을 시작으로 총 3일간 진행됐다. 
특히 ‘주민과 함께, 우리동네를 더 안전하게’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시민경찰학교는 개정 도로교통법 홍보, 보이스피싱 예방, 심폐소생술, CCTV 통합관제센터 견학뿐만 아니라 보이는 112신고 홍보 등 경찰업무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가져 교육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정읍시마라톤연맹 회원들로 구성 된 오솔길 시민순찰대(대장 김관섭)는 전국 최초 유일 자발적 범죄예방 산악 자원봉사단체로써, ‘더 멀리 더 자주 더 많이’ 순찰을 모토로 30여명의 대원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시인성 있는 조끼를 착용, 경찰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까지 매주 등산로·산책로 주변을 순찰뿐만 아니라 범죄 취약지 점검과 경찰 치안시책 홍보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지역안전순찰, 탄력순찰로 주민의 곁으로 더 가까이, 더 안전하게‘지역안전순찰’은 지역사회 치안활동의 주체인 지역경찰관이 목적의식을 갖고 주민에게 먼저 다가가 선제적으로 지역 치안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 안전을 책임지는 순찰활동으로써 관내 16개 지역관서에서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역 주민이 요청하는 장소, 시간을 순찰계획에 반영해 순찰 서비스를 제공하는 탄력순찰은 매월 2000여건 이상 이행을 통해 주민이 불안해하는 지역치안문제 발굴과 개선을 위해 적극 앞장서고 있다.

■셉테드 활용 ‘밝은’ 거리조성으로 범죄취약지 개선
범죄예방진단팀(CPO)은 조도, 조명간격, CCTV 설치여부 등 셉테드(CPTED) 기법을 활용해 범죄불안환경을 면밀히 진단하고 있다. 특히 연지동 시외버스터미널 인근 원룸밀집지역에 여성1인 가구가 많이 거주하고 있고 골목길이 어두워 불안하다는 주민들의 의견 청취 후 지역공동체치안협의체 회의를 거쳐 지자체와 협조해 보안등, 방범용 CCTV, 로고젝터 등 범죄예방시설물을 설치 범죄취약지를 신속히 개선해 주었다.
뿐만 아니라 ’22년도 범죄예방개선사업에 공모한 결과 집중개선 사업지로 선정돼 경찰청 예산 확보를 했으며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샘고을시장 주변(272㎡) 원도심에 지자체에서는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으로 스마트 화재알림기, 스마트 비상벨, 스마트 주차관리기, 스마트 버스정류장을 설치했고, 스마트 비상벨이 설치돼달하였 있는 가로등(전신주)을 스마트 가로등으로 교체해 스마트시티로 발전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교통경찰활동 전개

주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 주민의 불안이나 위험을 한 발 앞서 제거하고, 주민이 필요로 하는 경찰 활동을 능동적으로 제공하는 적극적인 역할을 위해 교통 환경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발생 원인을 심층 분석해 주거·상업·공업지역 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이는 차량 안전 속도 5030 변화에 맞추어 교통표지, 노면표지 설치 등 시설물 설치 보강공사를 시행하고 있다.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기위해 다양한 교통불편 민원들을 종합해 주기적으로 교통안전시설 심의회를 개최해 중앙선절선, 횡단보도 신설, 신호등 신설등과 같은 시설 개선을 진행했으며 다양한 지역행사 및 내장산 단풍철 교통통제등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교통외근 근무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교통약자들을위한 스쿨존 교통근무, 장날 어르신 교통안전 홍보활동, 노인복지회관 방문 교통안전교육등 시민들의 교통안전의식을 향상시키기위한 끊임없는 교육 홍보활동을 진행중이다.

■학교폭력예방 ‘Clear-Song’ 제작 홍보
학교폭력에 대한 경각심과 선제적 예방을 위해 학교전담경찰관이 직접 작사, 작곡해 누구나 쉽게 부를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 노래를 교육청, 정읍시 관내 학교 67개교 이용해 교내방송 통한 음원 재생해 학교폭력 예방과 학교폭력신고 활성화 했다. 
   
■학교·가정밖 청소년 발굴 ‘꿈키움 프로젝트’ 적극 시행
코로나19발생 이후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면서 사이버범죄에 대한 예방교육이 강조되고 있어, 여청청소년과는 청소년들이 많이 접하는 SNS상의 범죄를 중심으로 청소년 사이버범죄 전반에 대한 예방교육을 진행했다. 
뿐만 아니라 학교전담경찰관들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방문해 청소년들에게 응원 선물을 전달하며 검정고시 시험합격을 응원했다. 

■‘찾아가 GO 안전하 GO’ 캠페인 실시
관내 어린이집 11곳(원아 420여명)을 방문해 아동범죄 예방 교육 및‘찾아가는 지문 사전등록 캠페인’을 실시했다. 자치경찰제 치안정책인 지문 사전등록제는 18세 미만 아동, 지적·자폐성·정신 장애인·치매노인의 실종에 대비해 지문과 사진등 신상정보를 시스템에 미리 등록해 두는 제도이다. 

■정읍경찰서 ‘학교밖 청소년 선도’ 우수사례
알콜중독자인 父와 시간제 일을 하는 母와 동생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학교밖 청소년이 갑작스런 혈액암으로 인해 학업을 포기하고 과도한 항암치료 비용으로 인한 경제적 궁핍을 겪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을 접한 여성청소년과에서는  유관기관 회의를 통해 매월 30만원 및 15만원 상당의 생필품 지원을 통해 학교밖 청소년을 응원했다.

■전화금융사기 근절 노력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전화금융사기 근절을 위해 관내 금융기관 담당자들과 간담회 개최 및 취약계층 대상 금융사기 예방법 강의·예방 캠페인을 통한 다각적 예방 홍보활동을 실시했다.

■피해자 인권 보호 노력
범죄피해로 인해 심리적,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 대해 의료비·생계비 등 경제적 지원 15건, 2차 피해 재발 예방 안전조치 10건, 긴급 임시숙소 제공 6건, 피해자 CARE 요원 연계 심리상담 2건 등 선제적인 보호활동을 실시했다.
한편 황동석 서장은 경찰대 8기 졸업, 전북청 경비경호계장, 전북청 홍보담당관 근무, 현재 제74대 정읍경찰서장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