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환경단체, 인조잔디 운동장 확대 설치 재검토 촉구
상태바
교육·환경단체, 인조잔디 운동장 확대 설치 재검토 촉구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2.12.01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교육·환경단체가 전북교육청의 인조잔디 운동장 확대 설치와 관련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교육연대와 전북환경운동연합은 1일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교육청은 발암물질·중금속 노출 위험이 큰 인조잔디 운동장 확대 설치를 전면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단체에 따르면 도내 인조잔디 운동장이 있는 초·중·고교는 54개교로 이 중 지자체 등이 지원한 풋살장으로 공용하는 학교를 제외한 52개 학교 중 교육부가 정한 내구연한 7년을 넘긴 인조잔디 운동장을 사용하는 학교는 45개교로 전체의 85%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주의 한 고등학교의 경우 2005년에 설치된 인조잔디 운동장을 18년째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단체는 "낡고 오래된 운동장일수록 중금속 노출 위험이 크다는 것은 상식"이라며 "한 고등학교는 유해성 평가를 받은 지 2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환경호르몬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치를 초과한 운동장을 이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단체는 "전북교육청은 인조잔디 설치 학교에 대한 환경성 조사·메뉴얼에 따라 관리를 해왔으며, 마사토 운동장 정책의 변화는 없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지난 2차 추경 예산에 인조잔디 운동장 시설비와 설계비 등 운동부가 없는 일반 학교까지 공모를 거쳐 10개 학교를 대상으로 인조잔디를 깔겠다고 200억 원에 이르는 예산안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인조잔디 운동장 확대 정책은 유해 플라스틱과 화학물질,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 성장기 학생의 건강을 지키려는 정책과 반대편에 있는 시대작오적인 정책"이라며 "안전한 중금속 기준치는 없으며, 학생의 건강과 안전은 선택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단체는 "인조잔디 운동장 확대 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충분한 정보제공과 지역사회의 공론화 과정을 거친 뒤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관해 전북교육청은 인조잔디 운동장 조성은 운동부 운영학교의 요구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북교육청은 도내 770개 학교 중 인조잔디 운동장이 조성된 학교는 전체의 7%인 54곳으로 인조잔디 설치비율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경기도를 제외하고 가장 낮은 16번째라고 밝혔다.

교육청 관계자는 "축구와 야구 등 구기종목 운동부가 있는 학교에서는 전국대회 경기장이 인조잔디로 돼 있어 경기력 향상과 부상 방지를 위해 인조잔디 운동장 조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흙 운동장 사용을 기피하는 학생이 늘어나고 있는 데다 지역주민들의 학교 체육시설 이용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인조잔디 운동장 조성 정책에 변화를 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교육청은 "인조잔디 품질기준이 강화된 것도 인조잔디 조성을 검토하게 된 배경"이라며 "현재 생산되는 인조잔디는 강화된 KS기준(KSF 3888-1, 인조잔디시스템)에 맞춰 생산되고 있어 유해물질 발생량이 현저히 낮아졌다. 2년 주기로 KS기준에 따라 인조잔디 운동장 유해성검사를 하고 철거·교체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