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업무 협약
상태바
고창군-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업무 협약
  • 김종성 기자
  • 승인 2022.12.01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이 농촌인력난 해결을 위해 1일 군청 5층 대회의실에서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와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심덕섭 고창군수가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장관 빼잇싸오포안)와 비대면 화상 시스템을 통해 협약을 체결했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농촌인구의 감소와 고령화에 따라 농촌인력 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단기간에 합법적으로 농가에서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는 제도다.
고창군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 협약과 결혼이민자 본국 거주 가족·친척 초청 등 600명 정도를 수급하여 내년 3월부터 농가에 순차적으로 배치할 계획이다.
고창군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관리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조기에 안착하기 위해 지난해 관련 조례를 제정했다. 지난 8월에는 농촌인력팀을 신설했고, 이번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 협약으로 인력공급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2026년까지 지역농협과 협력해 소규모 농가 등에 단기간 인력을 지원할 수 있도록 권역별 공공형 계절근로센터를 설치 운영할 계획이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이번 협약체결로 외국인 계절근로자가 원활히 입국하여 농촌인력문제를 다소 완화하고, 농업분야 인건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군에서도 외국인 근로자들이 성실하게 일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