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보건소, 감염병 분야 3개 상 독차지 ‘트리플 크라운’ 달성
상태바
완주군보건소, 감염병 분야 3개 상 독차지 ‘트리플 크라운’ 달성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2.12.2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감염병 관리와 감염병 재난 대응, 만성 감염병 관리 등 중앙과 지방의 3개 분야 평가에서 3개의 상을 모두 거머쥐는 등 감염병 분야에서 ‘트리플 크라운’의 위업을 달성했다.
22일 완주군보건소에 따르면 행정안전부와 질병관리청이 주관한 ‘2022년 감염병 관리 유공기관 포상’에서 질병관리청장 표창을 받은 데 이어 ‘2022년 만성 감염병 관리 사업 분야’에서도 전북도지사 표창을 수상하는 등 겹경사를 맞았다.

완주군보건소는 또 전북도가 주관하는 ‘2022년 보건의 날 기념행사’에서 생물테러 훈련과 국가비축물자 관리 등 감염병 관리 재난대응훈련 분야에서 우수기관 상을 수상하는 등 감염병 분야에서만 무려 3개의 상을 독차지하는 ‘트리플 크라운’을 기록했다.
완주군보건소는 ▲의료기관 신고기한 준수율 ▲만65세 어르신 폐렴구균 접종률 ▲만 12세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예방접종률 지표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감염병 관리 분야에서 2년 연속 수상의 역사를 썼다.
완주군보건소는 그동안 감염병 감시체계와 감염병 신고의무 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국가예방접종 대상자에게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접종률을 높이는 등 감염병 관리에 힘써왔다.
그 결과 지난해에 코로나19를 제외한 감염병 의료기관 신고기한 준수율 100%를 달성한 바 있으며, 감염병에 대한 신고 누락과 신고 지연 사례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는 등 법정 감염병 예방·관리에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완주군보건소는 감염병 분야의 최고 수준 재난인 생물테러 재난에 대비해 비축물자를 수시로 점검·관리하고 대응인력에 대한 역량강화 훈련을 실시하는 등 입체적인 대응에 나서 ‘감염병 관리 재난대응 훈련 분야’에서 전북도의 우수기관 상을 수상했다.
완주군보건소는 각 분야에서 경찰과 소방, 군부대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감염병 재난 상황 시 초동대응과 지원을 위한 공조시스템 운영 등 감염병 재난 대비·대응을 위해 노력한 결과 이번 수상의 결실을 맺게 됐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앞으로도 감염병 관리와 대응 체계를 강화하고 발생 가능한 신종 감염병과 생물테러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대비·대응해 군민의 생명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