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우분연료화 사업, 새 공법 전환 등 합리적 보완책 강구
상태바
완주군 우분연료화 사업, 새 공법 전환 등 합리적 보완책 강구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2.12.2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우분연료화 시설 설치사업’과 관련한 타당성 재검토 결과 사업 필요성이 있는 만큼 새로운 공법 적용 등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향으로 사업을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26일 완주군에 따르면 수질오염총량 개발부하량 확보와 가축분뇨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 ‘우분연료화 시설 설치사업’이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 2018년에 사업을 검토, 지난해 7월 공법선정 위원회를 거쳐 2단 컨베이어 벨트에서 180℃ 이상의 열을 가해 우분을 건조하는 ‘고온건조 공법’을 선정한 바 있다.

하지만 주민들의 사업추진 반발이 거센 데다 기존의 고온건조 공법보다는 고속발효 된 우분과 폐사료를 혼합해 우분을 건조하는 고속발효 공법이 더 효율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는 등 논란이 증폭돼 왔다.
완주군은 이에 따라 수 년 간의 논란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9월부터 사업추진 필요성 여부를 포함한 두 공법에 대한 비교검증 등 전반적인 사업 타당성 재검토에 착수했다.
그 결과 우분연료화 사업은 수질오염총량 확보 등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지만 총사업비와 수익구조 등을 고려할 때 새로운 공법으로 변경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기존에 선정된 고온건조 공법으로 사업을 진행할 경우 연료비만 연간 6억8600만원을 투입해야 하는 반면 새로운 공법으로는 연료비가 전혀 들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전력비 역시 기존 공법은 연간 7억6500만원이 소요되는 반면에 새 공법은 이의 25% 수준인 1억8600만원에 불과한 등 경제성 측면에서 새 공법이 훨씬 더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설 설치에 필요한 총사업비의 경우 고온건조 방식은 약 193억 원에 육박하는 반면 새 공법은 약 117억 원이면 충분한 등 76억 원을 절감할 수 있어 새 공법의 경제성이 뛰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유 군수는 “원활한 가축분뇨 처리와 함께 경제성까지 확보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