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 ‘웅치전적지’ 탐방로 정비 등 ‘호국정신 상징적 공간화’ 추진
상태바
완주 ‘웅치전적지’ 탐방로 정비 등 ‘호국정신 상징적 공간화’ 추진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3.01.0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지난해 국가사적으로 승격한 ‘웅치전적지’의 역사적 가치 보존을 위해 탐방로 정비와 추모행사의 전북도 주관 행사로 격상 등을 적극 추진한다.
4일 완주군에 따르면 작년 말에 문화재청의 ‘임진왜란 웅치전적’ 문화재 지정 고시로 완주지역 13만3000㎡를 포함한 진안지역 9만9300㎡ 등 총 23만2329㎡의 지정구역 설정에 대한 행정절차가 완료됐다.

완주군은 이에 따라 올해부터 ‘임진왜란 웅치전적’을 완주군 호국정신의 요람으로 적극 보존 관리하는 등 명실상부 우리나라 대표 임진왜란 호국전적지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완주군은 우선 전라북도 문화재구역 내 위치한 웅치전적비와 국가사적지를 잇는 탐방로 정비를 완료해 역사적 현장 방문의 접근성을 높이고, 그동안 완주군 차원에서 개최해온 ‘웅치전투 추모 행사’를 전라북도 주관 행사로 격을 높여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완주군은 또 전북도와 함께 문화재 원형을 체계적으로 보존 관리할 수 있는 국가지정문화재 종합정비계획수립에 관한 논의와 함께 전북도 민선 8기 국책사업 중 하나이자 총사업비만 1000억원에 달하는 ‘소양시험림 명품숲’과 연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완주군은 이를 통해 웅치전투 콘텐츠를 활용해 향후 국가 사적지를 포함한 주변 일대가 지역 주민들에게 역사적 가치를 알리고 방문객들이 휴식할 수 있는 상징적 공간으로 정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당선 이후 ‘임진왜란 웅치전적’의 국가사적 승격을 위해 정치권과 전북도·진안군과의 협력에 주력했고, 완주군 기관·단체와 지역사회에 꾸준한 요청을 통해 지역적 관심을 불러일으켜 국가 사적으로 지정받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웅치전투기념사업회(상임대표 두세훈, 공동대표 김인철)는 환영의 뜻과 함께 빠른 시일내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임진왜란 웅치전적’은 임진왜란 초기의 열세를 극복하고 조선군이 종국에는 승전하게 되는 역사적 전투가 벌어진 장소로 국난극복의 전적지로서 의미를 갖는다. 완주군 지역은 당시 옛길의 원형이 잘 남아 있어 역사적 현장으로 가치가 높아 보존관리의 필요성이 높은 실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