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향한 욕구,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로 해소하세요
상태바
안전을 향한 욕구,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로 해소하세요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1.1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덕진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장 박대희

 

미국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우는 인간의 행동은 필요와 욕구에 바탕을 둔 동기에 의해 유발되고, 이러한 동기는 각각 위계가 있어 하위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상위 단계의 욕구가 발생하게 된다고 보았다.
나아가 매슬로우는 동기이론에 의해 욕구의 단계를 생리적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소속의 욕구, 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총 5단계로 구분하였는데 이중 안전의 욕구는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욕구라고 볼 수 있으며,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상위 단계인 애정·소속의 욕구, 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의 단계로 발전해 나아갈 수가 없다고 보았다.

지난해는 세간의 이목을 모은 대형 안전사고로 인해 매슬로우의 5가지 욕구 중 안전에 대한 욕구가 크게 부각 된 시기였으리라 여겨진다. 이처럼 안전을 향한 관심과 염려가 고조된 요즘, 다가오는 설 명절에 가족과 지인에게 안전을 선물하는 걸 추천한다.
지난해 전북지역에서 발생한 화재 4,140건 중 공동주택과 단독주택, 기타주택 등 주택화재는 937건으로 전체 화재의 22.6%를 차지하지만, 더 자세히 나아가 피해 현황을 들여다보면 전체 인명피해 153명(사망 21명, 부상 132명) 중 주택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무려 79명(사망 13명, 부상 66명)으로 51.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통계는 주택화재에 대한 적절한 예방과 대응이 없다면 더 이상 주택이 행복을 주는 보금자리의 기능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그렇다면 주택화재 발생 시 우리 가정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이라고 불리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이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발생 시 연기나 열을 감지해 경보음을 울려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소방시설로 인명피해 방지에 도움을 주는 가장 기초적이고 대표적인 소방시설이다. 그리고 소화기는 화재 발생 초기 화재진압에 큰 역할을 하는 소방시설로 소화기 한 대를 비치해 두는 것은 소방차 한 대를 곁에 두는 것과 같다고 한다.
선물은 주는 사람의 정성이 가장 중요하다.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은 받는 사람의 가정에 안전을 선물한다는 의미가 있다. 이번 설 명절에는 고향에 있는 소중한 내 가족과 지인에게 안전의 의미를 담은 주택용 소방시설을 선물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