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2년 연속 공공형 계절근로 공모 선정
상태바
무주군, 2년 연속 공공형 계절근로 공모 선정
  • 백윤기 기자
  • 승인 2023.01.1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주군이 2년 연속 공공형 계절근로 지역단위 운영사업 공모에 선정됐다. 이로써 무주군은 공공 계절근로 운영센터 사업비 6천5백만 원과 농촌인력중개센터 2곳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사업비 1억6천만 원을 확보했으며 국내 · 외 인력 확보에 필요한 정부 지원도 받을 수 있게 됐다.
 
공공형 계절근로 지역단위 운영사업은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고용해 일손은 필요하지만 상시 고용이 힘든 소규모 영세 농가에 농협이 노동력을 지원하는 것으로, 무주군이 정한 농업협동조합(이하 농협)이 외국인 근로자 고용과 급여, 숙식 등을 담당하고 무주군에서는 항공료와 산재보험료, 버스 임차료와 교통비, 간식비, 관리 인건비, 중식 재료비 등의 근로 · 복리후생 등을 지원한다. 농가는 무주군 · 농협과 사전에 협의 · 산정한 이용료를 농협에 지급하면 된다.
 
농업정책과 농정기획팀 강명관 팀장은 “공공형 계절근로 사업은 필요할 때 노동력을 제공받아 농번기 일손 부족 현상을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라며 “지난해에는 필리핀 마라곤돈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78명의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고용해 6월부터 12월까지 1,428농가에 4,996명의 노동력을 제공성과를 거뒀다”라고 밝혔다.
 
한편, 농촌인력중개센터는 농촌과 도시지역의 유휴 인력을 모집해 일손이 부족한 농가에 근로 인력을 알선 · 중개하는 곳으로, 무주군은 올해 3월부터 무주농협과 구천동농협에서 농촌인력중개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