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실현 공조 기대
상태바
탄소중립 실현 공조 기대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3.01.31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2차관 전북 방문
새만금·지역 기업 찾아
현장 점검·성장 지원 논의

김 지사 그린수소 클러스터 등
시급 현안 각별한 관심 요청

 

기획재정부 최상대 제2차관을 비롯한 기획재정부 예산실 간부들이 지난달 31일 전북도를 방문했다.
기재부의 방문은 새만금 개발사업 등 국책사업을 비롯한 지역의 주요 현안 사업을 현장에서 챙기고, 산업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추진됐다.

현안 사업장 방문에 앞서 진행된 차담(茶談)에서, 김관영 도지사는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인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원활한 예타 통과와 ‘새만금 남북3축 도로 건설’ 등 대통령 전북공약 및 주요 국가예산사업 추진을 위한 내년도 정부예산 반영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새만금 개발사업 현장을 방문한 최상대 차관은 전북의 최대 현안인 새만금 개발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새만금 산업단지 입주기업 대표들과의 간담을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새만금 33센터 접견실에서 진행된 간담회에는 ㈜풍림파마텍, ㈜이씨스, ㈜휴먼컴퍼지트, 솔베이실리카코리아(주), 도레이첨단소재(주) 군산공장 등 새만금 산업단지 입주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새만금 산업단지 임대용지 추가 확보 ▲산업인력 양성 프로그램 운영 지원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 한도 상향 등 새만금 산업단지 입주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건의와 논의가 진행됐다.
이후 2차전지 양극 원소재 제조회사인 성일하이텍(주)을 방문한 최 차관은 제품 생산 과정을 직접 살펴보고 기업현장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 차관은 “2차전지 리사이클링 등과 같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관련 산업 육성에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최 차관이 직접 새만금과 지역 기업을 방문하는 등 전북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가져줘 고맙다”며 “기재부에서 많은 협조를 해줘 새만금 십자형 도로가 생겼다. 새만금을 찾는 기업들이 이곳에서 다양한 사업 구상을 할 수 있는 토대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는 2024년 국가예산 최대 확보를 위해 부처예산 편성 전 지속적인 부처 사전 설명활동과 함께 기재부를 비롯한 중앙부처 핵심관계자들의 현장방문을 적극 유치해 전북도 주요 현안 사업들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