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소외계층 학생 성장 돕기 시급하다
상태바
교육 소외계층 학생 성장 돕기 시급하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3.14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시절 기본적인 학업성적 저하는 사회적응도 부적응일 경우가 있다. 
뛰어난 학업성적을 기대하지는 않겠지만 인간의 형성과정에만 도달하면 교육의 목적은 달성한 것이다. 

이번 교육청의 ‘교육 소외계층 학생에 대한 성장을 돕겠다’고 한다. 매 이런 프로그램은 있었는데 새로울 게 없다. 
하지만 교육복지사들의 효율적인 운영이다. 교육복지가 부족한 학업성적 채우는 데 급급할 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특기·적성을 살펴 그 학생이 받은 달란트를 얼마나 성장시키고 발굴하느냐에 따라 사회 진로가 결정될 수 있는 것이다. 
현대사회가 발전하면서 개인의 소득 생활이 늘어나고 부족한 것 없이 누리고 살 것 같지만 아직도 어두운 이면에서 생활하는 소외계층이 많다. 
자칫 학업 저하 학생이나 소외계층을 방치하면 이차적인 가해 활동을 할 수 있고 이로써 사회적비용이 발생하는 것이다. 
교육청 교육복지사의 운영에는 환영하지만, 프로그램 이수에만 그치지 않고 효율성을 갖춰 성과를 나타내야 한다. 
총 142명의 교육복지사는 전문인력이라 한다.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을 발굴하고 맞춤형 지원으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통합적 지원을 하겠다고 하니 그래도 기대할 만하다. 
아울러 초·중·고 학생들에 스마트기기를 보급한다고 하니 수도권 유능한 교육프로그램을 더 많이 유치해 굳이 서울 수도권으로 보충학습을 요구하지 않을 정도의 교육 서비스가 필요하다. 
전북교육은 과거 교육도시의 명성을 되찾아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