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베트남 하틴성,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순창군-베트남 하틴성,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업무협약 체결
  • 이세웅 기자
  • 승인 2023.03.15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이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일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에 적극 나섰다.

 

군은 15일 최영일 순창군수를 대신해 정화영 부군수가 베트남 현지를 방문하여 하틴성 레띠 사우 부성장 등 양국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외국인 계절근로자 파견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두 기관 간 상생발전과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베트남 하틴성에서는 도입 조건에 적합한 우수인력 선발 및 적응 훈련 등을 지원하고 군은 선발된 베트남 인력을 농가에 배치해 농촌 내 일자리 부족문제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는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은 고령화, 부녀화 등으로 인하여 부족한 농촌 일손 해소를 위하여 단기간(5개월)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제도로, 현재까지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36명을 배정받아 영농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군은 이번 협약에 앞서 농촌일손 부족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갈수록 어려워지는  일손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라오스, 필리핀과의 MOU협약을 체결 한 바 있으며 오는 17일에는 베트남에서 인근 국가인 라오스로 이동해 라오스 고용노동부를 현지 방문하여 MOU협약 재확인 및 농업 분야 지식 교류 등 우호 협력을 다질 계획이다.

 

최영일 순창군수는 “부족한 농촌인력 해소를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하는 것은 민선 8기 공약사업이다”면서“이번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뿐만 아니라 문화, 사회 등 상호 교류를 활발하게 추진하여 양 도시 간 활력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베트남 하틴성 인구는 120만명이며, 농업, 임업 등의 농업 관련 GDP의 35.5%를 차지하고 있는 농업도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