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관광자원 연계 순례길 조성해야”
상태바
“종교 관광자원 연계 순례길 조성해야”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3.03.16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남숙 전주시의원 조성 촉구
“국내 성지순례 관심 높아져”

 

지난 2021년 9월 한국 천주교 최초의 순교자 윤지충 바오로와 권상연 야고보의 유해가 순교 230여 년 만에 발견되어 종교계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들은 유교식 조상 제사를 폐지하고 신주를 불태웠다는 죄목으로 풍남문 앞 전동성당에서 순교 당했고, 완주 이서면에 위치한 초남이 성지에 안장돼 230여년 만에 그 유해가 발견됐다. 
전동성당과 초남이 성지는 기존에도 한국 천주교의 역사를 상징하는 대표적 성지로 꼽히고 있었지만, 최초 순교자의 유해가 발견되며 국내 성지순례의 중심으로 관심과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어 순례길을 조성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전주시의회 이남숙(사진) 의원은 지난 16일 시정질문을 통해 “전주에는 초록바위순교터, 치명자산 성지와 세계평화의 전당 등 훌륭한 종교 관광 자원이 위치하고 있지만 ‘관광거점도시’로서의 명성에 걸맞는 구성은 전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이나 제주 올레길과 같이 자기 내면을 돌아볼 수 있는 걷기 여행은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매력적인 관광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800km가 넘는 거리를 걸어야 하는 산티아고 순례길 여행을 위한 예행연습을 위해 전국의 순례길을 찾는 관광객이 있을 정도로 관심이 높다”며 순례길 조성을 촉구 눈길을 끌었다.
이에 답변에 나선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부성옛길, 천년전주마실길, 전주한옥마을둘레길(숨길), 역사탐방길 등 행정기관에서 개발한 8개 코스와천년 고도옛길, 생태길 등 민간단체에서 개발한 3개 코스가 있고, 각각의 길은 그 길 속에 담긴 역사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주변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활용해 저탄소·친환경 생태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 도보 여행길은 전주시 여행 관광 패턴을 외곽으로 확장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앞으로도 도보 순례길 개발을 통해 지역 관광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혀 귀추가 주목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