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RISE)사업과 글로컬대학사업은 지역대학의 미래다
상태바
라이즈(RISE)사업과 글로컬대학사업은 지역대학의 미래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3.20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 주필

 

새정부 들어 ‘지금은 지방시대’라는 슬로건 아래 지방중심의 정책변화가 다방면으로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대학정책도 지자체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월 대통령이 참석한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를 갖고 국가 인재양성의 초석을 다지는 정책을 국가적인 관점에서 추진하기로 하였다. 

주요 내용으로는 우선 인재양성의 중요성·시급성이 높은 5대 핵심분야를 선정하고 인재양성전략회의를 통해 첨단 분야별로 정책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일이다. 다음으로는 지금까지의 대학지원 행·재정 권한을 지자체에 위임·이양하고 재정지원을 확대하여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구축 및 글로컬대학을 선정하는 사업의 도입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고등교육법의 전면개정, 연구인력 지원 확대, 첨단분야 마이스터고 지정 등을 통해 교육·연구·훈련을 혁신하는 정책이다.
이를 지역대학차원에서 보면 더욱 눈에 띄는 것이 있다. 라이즈(RISE)사업과 글로컬대학사업이다. 라이즈사업은 지자체 주도로 지역발전과 연계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지역대학에 투자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대학지원권한을 확대하고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대학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것이다. 
정부는 기존의 산학협력, 평생·직업교육 등 지자체와 협력이 중요한 대학재정지원사업을 통합하고 2025년부터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예산의 50% 이상을 지역주도로 전환할 계획이다. 향후 약 15조원 규모의 중앙부처 대학재정지원사업을 고등평생교육특별회계로 편입하고 단계적으로 라이즈로 전환할 예정이다. 정부는 올해와 내년 중으로 5개 내외의 지자체를 시범지역으로 선정하여 지역주도 대학지원의 우수모델을 만들고 필요한 제도개선, 법령제정사항을 정비하여 25년부터는 모든 지역으로 확대하여 시행할 예정이다.
글로컬대학사업은 대학 구조를 전면 혁신할 의지와 지역 성장을 견인할 역량을 갖춘 지역대학을 선정하여 육성하는 사업이다. 
교육부는 교육과정 및 연구개발 전면 개편, 대규모 구조개혁 및 정원조정, 지역 산업 및 문화 파트너십 형성 그리고 대학 간 통합 및 학문 간 융합 등을 통해 대학의 담대한 혁신을 추진하는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10개 내외를 선정하고 2027년까지 30개 내외로 확대할 계획이다. 선정된 대학은 교당 5년간 1,000억 원을 지원받게 되며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집중적인 재정 투자와 과감한 규제 특례 등을 부여받고 대학의 혁신적 변화를 지원받게 된다. 지역의 대학들에게는 지자체와의 상생과 더불어 글로벌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이 두 개의 사업은 지역대학과 연계하여 생각해 보면 대학의 미래 생존을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라이즈사업은 광역시와 연계되어 있기에 지역대학들은 이에 대한 추진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면밀히 분석하여 역할을 찾고 재정지원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글로컬대학사업은 학령기 학생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대학들이 선정될 수 있도록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 두 개의 사업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 지역의 대학들은 지자체와 함께 대학의 전 에너지를 규합하여 준비하고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필요한 제도와 대학구조의 변화 등을 필수불가결적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으며 이에 따라 지역의 대학들은 과감한 변화와 새로운 형태의 삶을 추구해야 한다. 
변화와 혁신에 대한 거시적인 흐름을 놓치는 우를 범해서는 지역 대학들의 미래도 함께 놓치게 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