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산불·들불 화재 이제는 STOP~!
상태바
봄철 산불·들불 화재 이제는 STOP~!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03.21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홍민 김제소방서 방호구조과 예방안전팀장

 

겨울이 지나고 따스한 봄이 오지만, 우리에게 봄이 반갑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다른계절에 비해 봄철에 화재 발생 비율이 증가하고부주의에 의한 산불·들불화재의 경우 봄철에 대다수 발생한다.
실질적으로 22년 전북화재현황을 살펴보면 2~5월 화재발생 비율은 전체 대비 45.2%였으며, 6~9월 24.4% 보다 20.8%많은 수치였다. 크게 보면 봄철 4개월간의 화재발생 비율이 년간 화재발생 비율의 절반에 육박할 정도인 것이다.

특히 봄철에는 기후가 건조하고 강풍이 잦은 계절적 특성으로 인해 작은 불씨로도 대형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주의를 기울이지않는 논·밭두렁과 쓰레기 소각등이 아직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작년 김제소방서 통계에 따르면 전체화재건수 178건 중 부주의로 인한 화재건수가 114건이었고, 그 중 야외, 임야 등에서 발생한 건수가 87건으로 전체 화재건수의 절반에 달했다.
이렇게 매번 반복되는 화재의 원인은 뭘까?
예전부터 관행처럼 여겨지던 논·밭두렁 태우기와 안걸리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의 불법 쓰레기 소각등이 그 대표적인 원인이다.
이렇게 사소한 원인은 때론 돌이킬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곤 한다.
대표적인 예로 강원도 산불이 있다. 2017년 5월에 발생한 고성·강릉-삼척-상주 산불, 2019년 4월에 발생한 고성-속초 산불, 2020년 5월에 발생한 고성 산불, 2022년 3월 발생한 울진-삼척·강릉-동해 산불 등….
화재의 원인은 아궁이 불씨, 담배꽁초, 쓰레기소각 등 사소한 부주의에서 시작된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결과는 참혹했다. 많은 범위의 산림이 파괴되고, 지금까지 회복하지 못한채 살아가고 있다.
문제는 사람들의 의식이 개선되지 않는 이상 언제든 이런 산불이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안타까운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세가지를 기억하고 실천해 보자.  
▲첫째,‘멈추자’
불법소각, 담배꽁초 투척, 산림인근 아궁이 불씨 등 당연히 안되는 것들이니 이제는 그냥 멈추자. ‘나만 아니면 된다’,‘설마 불이나겠어?’이런 생각을 버리고 더 이상 그런 행동을 STOP~!
▲둘째,‘생각하자’
내가 하는 사소한 행동이 어떠한 나비효과를 불러올지 생각해보자.
쓰레기에 불을 붙이기 전에, 담배꽁초를 던지기 전에, 아궁이에 불을 지펴놓고 자리를 떠나기 전에 마른초목과 건조한 대기, 강풍 등이 불씨와 함께 불러올 재난을 생각해 보자.
▲셋째,‘실천하자’
소각용쓰레기는 종량제봉투에, 분리수거는 철저히, 폐기물은 신고후 절차에 의해 버리자. 산행시 라이터,담배 등을 절대 소지하지 말고 꽁초는 항상 지정된 장소에 안전하게 버리자. 산림인접에서 아궁이 소각을 금지하고 아궁이 불씨는 두 번 세 번 확인하고 완전히 소화하자.
나의 사소한 습관이 전부를 살리고, 화재를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 될 수 있다. 우리 모두가 몸에 밴 안전의식을 실천하여 더 이상은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길 소원해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