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전북인구 절반이 기대는 ‘만경강 유역’ 인문학적 조사 나선다
상태바
완주군, 전북인구 절반이 기대는 ‘만경강 유역’ 인문학적 조사 나선다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3.03.28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인구의 절반이 기대어 사는 호남의 젖줄이자 풍요와 수탈의 굴곡진 역사가 깃든 만경강 유역의 지리와 문화, 생태자원을 총괄하는 방대한 인문학적 자원 조사가 실시된다.
완주군은 28일 유희태 군수와 군의회 의원, 관련 전문가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만경강 유역 인문환경 기초조사 용역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수행기관인 전북경제연구원의 추진 계획 보고와 질의응답, 의견수렴 등에 나섰다.

이번 연구 용역은 만경강 유역의 지리적, 사회·문화적, 역사적 특성 등을 분석하고 선행된 연구 용역과 논문 등의 성과를 수집하고 목록화 하게 된다. 만경강 유역 인문환경 연구 조사를 토대로 인문자원의 보존과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정밀 조사의 근거를 마련하게 된다.
과업 내용은 ▲만경강 유역 일반 현황 조사 ▲각종 문헌 및 기존 자료 수집, 목록화 ▲만경강 유역 현지조사 ▲만경강 유역 인문자원 보존 및 정밀 조사 근거 마련 등이며, 오는 11월까지 8개월 동안 수행한다.
완주군은 “만경강에 대한 종합적인 인문학 기초 학술조사를 통해 강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의 고유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것”이라며 “인문학적 가치 연구를 토대로 인문자원의 보존과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새로운 인문학 콘텐츠를 수립하는 데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완주군은 특히 민선 8기 ‘만경강 기적 프로젝트’를 통해 문화와 관광, 수소경제 등 전통과 첨단이 공존 공영하는 역동적 변화의 발원지로 전환을 꾀하고 있어 이번 만경강 유역의 역사와 문화, 생태자원의 인문학적 자원을 조사해 스토리텔링 하고 그 동력으로 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완주군은 지난해에 생태와 환경, 문화, 관광 등을 모두 아우르는 미래행복도시 완주 실현의 구체적인 청사진으로 ‘만경강 기적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3개 분야 56개 사업에 1조3761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완주군은 ‘만경강 백서’의 연차별·단계적 제작을 목표로 기초조사와 정밀조사, 자연생태환경 조사 등 3단계 조사를 통해 관광 자원화와 스토리텔링, 주민들의 자부심 제고 등의 활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만경강은 완주군 동상면 밤샘에서 발원하는 길이 78.8km의 국가하천이자 한반도 고대 금속 문화와 마한 문화 발전의 중심지이지만 그동안 인문사적 가치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며 “완주군 만경강의 정체성을 증명하기 위해 내실 있고 차별성 있는 연구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