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 치수정책 안전이냐 자연보호냐
상태바
하천 치수정책 안전이냐 자연보호냐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3.03.29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삼천 하류지역 범람 예방
버드나무 벌목에 시민단체
시의원 비판 공동성명 발표

해당지역 주민들 친자연주의
우선 안전은 외면한 주장 반발

 

전주천과 삼천에 자연재생이었던 버드나무를 치수정책에 의해 일부 벌목해 전주천 하류지역의 홍수로 인한 범람을 예방코자 시행한 전주시 정책에 시민단체와 시의원들이 대거 포함된 공동기자회견이 물의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29일 전북환경운동연합과 김원주 시의원 등 8개 시민단체와 최서연, 한승우, 채영병, 이국, 이보순, 신유정, 박형배 시의원 등은 공동성명서를 발표하고 전주시의 치수정책을 비판했다. 

하지만 이번 벌채한 나무는 하천 중앙과 이면하천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우기 시 나무가 뿌리채 뽑혀 하류지역 다리 밑 물길을 막아 제방을 범람하는 사례를 목격하는데 하류에 있는 주민들의 위험성을 인지했다면 자연생태를 말하기 전 위험성을 사전에 제거하는 게 맞는 이치일 것이라는 여론이다.
진북동 어은골 주민 박 모씨는 “해마다 장마철에 인근 제방의 범람이 우려돼 주민들이 항시 불안을 느끼고 있다”며 “이번 공동성명을 보면서 주민 안전에는 안중에 없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전주시의 하천정비는 생태하천협의회의 자문을 거쳐 물의 흐름을 방해하고 치수정책에 반하는 나무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친자연주의만을 주장하고 주민안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무차별적 공동성명에 주민들은 발끈하고 있다. 
향후 전주천 및 삼천을 정비하면서 억새풀 등 습지를 조성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지역은 보존하되 하천의 범람을 유발시켜 하류지역 주민들이 걱정하는 문제의 나무는 제거하는 게 맞다 라는 여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