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수업나눔 실천교사제’ 등 지원
상태바
도교육청 ‘수업나눔 실천교사제’ 등 지원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3.04.10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중심 미래교육 실현을 위해 ‘수업혁신’을 10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전라북도교육청이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친다고 10일 밝혔다.

가장 먼저 수업나눔 실천교사제를 지원한다.
수업나눔 실천교사제는 도내 초등교사 130여 명으로 구성된 학습공동체로 수업나눔 문화 확산의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된다.
교내·외 교사 3~5인으로 조직된 각각의 팀은 동료성을 바탕으로 모두 자발적으로 조직됐다.

팀 구성원이 함께 모여 창의·융합수업을 연구하고, 학생 맞춤형 수업 모델을 개발한 후 이를 수업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수업 이후 심층 협의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수업 전문가로 성장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개인 또는 팀만의 실천이 아니라 인근 학교의 동료 교원들과 수업을 나누면서 수업공개-협의 문화를 확산하고, 교직사회를 학습조직화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또한, 전북교육청은 그 과정에서 수업나눔 실천교사들은 물론 전 교사를 대상으로 생애주기별 수업 역량 개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업혁신 지원단, 단위학교 수업나눔 교사연수회, 창의·융합수업 실천학교, 수업혁신 기본·심화 연수, 지역 중심 수업나눔 공동체, 수업혁신 저경력 교사 연수 등도 운영된다.

전북교육청은 각각의 정책 사업들을 유기적으로 연계·운영함으로써 전북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학생 맞춤형 창의·융합수업’을 확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거석 교육감은 “공약 제1번이 교실혁명(수업혁신)인 것은 매우 깊은 의미와 상징을 갖는다. 교실혁명은 수업혁신을 통해 이뤄지고, 무엇보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이 가장 중요하다”며 “가르치는 업무가 존중받고, 수업 전문성을 가진 교사가 우대받는 교직 풍토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