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완주’ 따뜻하고 믿음직한 경찰 평온한 치안 유지
상태바
‘안전 완주’ 따뜻하고 믿음직한 경찰 평온한 치안 유지
  • 성영열 기자
  • 승인 2023.05.15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영 완주경찰서장 100일

문제지향적 활동 적극 전개
마약류 이용 성범죄 공동 대응
피해자·청소년 보호 만전

사고·보이스피싱 예방 집중
외국인 대상 범죄 교육 활발

 

지난 2월6일자로 완주경찰서장으로 취임한 이인영 총경이 16일 자로 취임 100일을 맞이한다. 이인영 서장은 1990년 공채 165기로경찰에 입문, 2019년 도내에서는 여성으로서 첫 총경 승진을 해 임실서장, 전북청 청문감사관 등을 거쳐 제31대 완주경찰서장으로 취임했다. 이인영 서장은 완주군민의 안전이  최우선적인 소명임을 강조하며 주민과 함께하는 따뜻하고 믿음직한 경찰 구현을 목표로 주민에게 감동을 주는 치안활동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이인영 서장은 소통·화합의 직장분위기 속에서 주민 친화적인 각종 정책을 바탕으로 치안확립은 물론 주민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호응을 얻고 있다. 

 

■주민 불안요소 제거를 위한 문제지향적 경찰 활동 전개 노력  
이인영 경찰서장은 주민 안전을 확보키 위해 주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범죄예방 분야의 의견을 수렴·개선하는 문제지향적 경찰 활동을 적극 전개했다. 그 결과 범죄 우려 지역인 우석대 원룸밀집지역 환경개선사업을 추진(5000만원) 중이며, 완주군 공원화장실 양방향 비상벨 설치(12개소, 90대) 및 구이면 ‘별따는 마을’ 방범시설물(CCTV 3대) 설치하는 등 거주민의 안전을 확보했다. 

또한,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편의점 범죄에 선제적으로 대응키 위해 완주군 내 모든 편의점(80개소)을 대상으로 방범진단을 실시하는 등 자치경찰 고도화 시점에서 주민들과 지역 문제점 공유로 범죄예방에 관한 관심도 제고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 보호 시스템 고도화 추진 노력 
학교 주변 치안불안 요소 점검·개선 등 선제적 예방을 위해 주요 범죄분석 프로그램 활용, 112신고 다발지역·시간 등 분석을 통해 관내 학교(52개소) 치안 사각지대를 파악하고 적외선탐지장비 등을 활용, 교내 불법카메라 설치 여부를 집중점검해 불법촬영 선제적 예방 및 위험환경 개선 중에 있다.
최근 청소년들 대상 마약범죄와 술·음료에 마약류 등을 몰래 넣어 성범죄로 이어지는 사건이 지속 이슈화돼 학교 홈페이지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주요 예방방법 및 대처요령 등 홍보와 더불어 ‘마약류 이용 성범죄’ 공동 대응을 위해 유관기관(해바라기센터, 성폭력상담소, 1366)과 협력해 피해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 범죄, 학교폭력 등 증가로 아동·청소년이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자체 특수시책인 ‘반창고 프로젝트’(마음의 상처를 치유(상담)하는 등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상담창구 마련) 를 실시중이다.
세부적으로 범죄예방 교육 및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시 ‘반창고’리플릿 배부, 관내 중학교 13개교 출입구에 배너 비치, 청소년 출입이 많은 스터디카페에 안내분 부착 및 PC방 모니터에 스크린 팝업 송출 등 종합적인 예방활동을 전개중이다.

 

■교통약자인 어르신 및 어린이 대상 선제적 교통사고 예방 활동 추진
이인영 경찰서장은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청완초등학교 앞 어린이 교통안전캠페인에 참여하는 등 지대한 관심을 갖고 추진하고 있으며 어린이가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하기 위해 어린이 보호구역 일제점검을 통해 15개소 차선 재도색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시야를 확보했다. 

또한, 어린이 통학버스 운전자 90여명을 대상으로 개정 도로교통법 주요사항인 교차로 우회전 통행방법 등 교육을 실시했고, 완주군·완주교육청·교통안전공단 합동으로 어린이 통학버스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통학버스 운영 학원 및 교습소 26개원 총 29대 단속을 실시하는 등 어린이교통 안전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이어 지난 3일 어르신이 안전한 교통문화조성을 위한 (사)대한노인회 완주군지회 업무협약식을 체결해 ▲어르신의 보행안전 확산을 위한 교통안전 교육·홍보 지원 및 자료 공유 ▲어르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최우선교통환경 구축 ▲ 어르신 복지사업 추진 시 교통안전교육 병행 등의 협력을 통한 사회적 약자 보호에 대한 경찰 신뢰 확보 및 이미지 제고에 기여했다. 
 

 

■마약 범죄 및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에 총력
지속적인 전화금융사기 예방 활동에도 불구하고 지능화·고도화되는 전화금융사기에 대응하기 위해 중단없는 예방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대면편취형 사기 발생률의 증가와 최근 고수익 현금수거 알바에 현혹된 젊은층이 범죄에 연루되고 있어, 현수막, 전단지, 금융기관용 스티커, 유관기관 전광판 및 홈페이지 홍보, 스마트 버스정보 안내 단말기 등을 통한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하는 등 완주 군민의 범죄피해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최근 생활 속 깊숙이 파고 들고 있는 마약 범죄에 대해 적극적인 단속과 더불어 마약의 무서움에 대한 경각심을 환기해 마약 투약·중독을 미연에 방지하는 범국민적 예방 캠페인 ‘NO EXIT’에 적극 동참했고, 마약예방 웹툰, 카드뉴스 등을 제작해 SNS에 게시 및 캠페인에 활용하는 등 마약 예방 홍보활동을 실시 하고 있다. 
 

 

■범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외국인 대상 범죄예방교육도 실시 
완주군 내 결혼이주여성 및 유학생, 근로자 등 다양한 형태의 체류 외국인이 증가하고 있어, 이들이 한국 문화에 적응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외국인 마약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군청, 우석대학교 등 유관기관의 협조를 받아 ‘찾아가는 외국인 범죄예방교실 운영’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