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농업기술센터, 농작업 재해 예방 시범사업 실시
상태바
정읍시농업기술센터, 농작업 재해 예방 시범사업 실시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3.05.30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소장 전정기)는 농작업 단계별 재해예방 및 안전한 농업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시범사업’과 ‘농업인 재해 안전마을 육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시범사업’은 농업인의 재해예방 교육과 단계별 농작업 위험성 평가 컨설팅을 실시해 농업인의 안전관리 수준을 높여 농작업 재해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자생차연구회’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올해 사업은 자생차 재배에서 가공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농작업 유해요인을 발굴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전문가 컨설팅을 받게 된다.
특히 차 만들기 체험활동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화상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연령대별 차솥(덖음솥) 규격화에 대해 집중 컨설팅을 받을 예정이다.
소성면 애당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농업인 재해 안전마을 육성 시범사업’은 농약 중독 위험성 감소를 위해 농약 안전 보관함과 방제복을 지원한다.
또 근골격계 질환예방을 위해 농산물 수확차 등 안전보조구를 보급하고 마을 내 위험요인 제거를 위해 환경개선, 농작업 안전 관리 의식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이번 사업이 농업 현장에서 간과될 수 있는 농업인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각인시키길 바란다”며 “예방적 지원을 통해 재해에 안전한 농업·농촌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