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사회복지시설 식중독예방 교육 실시
상태바
김제시, 사회복지시설 식중독예방 교육 실시
  • 신은승 기자
  • 승인 2023.06.19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시장 정성주)는 하절기 식중독 예방을 위해 지난 19일 김제문화예술회관에서 사회복지시설의 급식관리자 및 종사자 100여명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전례 없는 폭염 전망과 긴 장마 소식에 덥고 습한 환경에서 발생하기 쉬운 식중독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사회복지시설을 주로 이용하는 어린이, 노인 등은 식중독 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건강 취약계층이며, 식중독 발생 시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전문적인 식중독 안전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시는 식중독 예방 전문 강사를 초빙해 ▲식중독의 이해 및 발생 현황 ▲계절별 식중독 발생원인 및 예방법 ▲개인위생관리 ▲식재료 위생관리 ▲조리과정별 위생관리 ▲시설·환경 위생관리 등에 관해 현장에서 쉽게 적용해 실천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영양사가 없는 소규모 사회복지급식소의 위생과 영양 관리를 지원하는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 대한 안내를 병행해 급식 사각지대 해소 및 취약계층의 식생활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명자 보건소장은 “면역력이 약한 취약계층에 식사를 제공하는 급식소 종사자들이 오늘 교육을 통해 식품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식중독에 대한 경각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됐길 바라며, 지속적인 식중독 예방 교육 및 현장점검을 통해 식중독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