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진흥원, 농생명산업 수도 전북 선도기관 ‘우뚝’
상태바
바이오진흥원, 농생명산업 수도 전북 선도기관 ‘우뚝’
  • 서윤배 기자
  • 승인 2023.06.2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기술 고도화·농생명산업 혁신기반 구축 앞장
메디바이오 핵심소재 기술개발 등 대규모 국책사업 수주
지역먹거리 활성화 경제효과 창출·지역소멸위기 대응

 

지난해 민선 8기 취임 후, 전북도정 5대 목표로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수도! 전라북도’를 선정하고 10대 역점시책으로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농생명산업 육성’을 지정하는 등 농생명·바이오산업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북 농생명·바이오산업을 선도하는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이하 바이오진흥원)의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편집자 주


바이오진흥원(원장 이은미)은 지난 13일, 도내 20개 기관이 참여해 14년부터 운영해온 전라북도 농생명연구협의체를 농생명혁신성장위원회로 개편하며 참여기관을 28개로 확대하고 바이오 거점지역으로 대전환에 나섰다. 

첨단농업, 종자, 미생물, 식품, 동물의약품, 첨단축산 6대 분야로 나눠져 있던 협업 주제를 새만금농생명, 그린바이오, 푸드테크, 반려동물 말산업 4개 분과로 융합 및 집중해 성장의 기회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바이오진흥원은 위원회 주관기관으로서 지역차원의 농생명·바이오산업 육성 정책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올바른 추진방향 모색에 앞장설 계획이다. 
또한 4대 분과위원회와 별도로 총괄기획위원회, 자문위원회, 공동선행연구추진단을 구성, 각 분야별 전문가의 참여를 고취시키고 지역 현안 해결 및 국책사업 발굴 가능성을 높여 실질적인 성과창출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이를 반증하듯 상반기가 채 지나지 않은 지금,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메디바이오 핵심소재 기술개발 지원사업(사업비 159억), 첨단 바이오 소재 사업화 지원사업(사업비 35억) 등 대규모 국책사업에 선정돼 바이오기술 고도화와 산업혁신 기반구축에 두드러지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메디바이오 핵심소재 기술개발 및 메디컬바이오 실용화지원 기반구축사업은 2027년까지 국비 100억원을 포함해 총 15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자가포식 제어 기술 기반의 세포·동물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내 신약 및 건강기능식품, 코스메슈티컬 개발 기업을 상대로 소재 발굴부터 제품화까지 전주기에 걸쳐 지원된다.
자가포식 제어 기술은 여러 병리 조건에서 손상되거나 불필요한 특정 세포소기관만을 선택적으로 분해·제거해 세포소기관의 항상성 유지를 위한 필수 기전으로 2016년 자가포식 조절 기전 연구가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이래 다양한 난치성 질환의 치료제로서 주목받고 있는 기술분야다. 추후 제품화 지원체계까지 갖춰진다면 글로벌 시장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는 그동안 바이오진흥원이 전문적으로 수행해오던 그린바이오 분야에서 더 나아가 화이트, 레드 바이오 분야까지 업무영역을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활발한 마케팅 지원 활동을 통한 지역기업의 직접적인 매출 증진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수원·일산 메가쇼 및 서울푸드 2023에 각각 도내기업 45개사, 44개사와 함께 참여해 약 9억원의 현장판매를 기록하며 참가기업 중 대부분이 완판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행사장을 방문한 수출 전문 무역상사 및 해외 유망 바이어와 총 91억원(수출 57억, 국내 34억)의 납품계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외를 가리지 않는 판로개척 지원으로 해외시장 확보에도 좋은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여기에 올 10월 개최 예정인 제21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바이오진흥원이 운영 중인 전라북도 해양수산 창업투자지원센터와 연계한 다양한 수산가공식품은 물론 올해 신설된 전북 먹거리통합지원센터와 연계한 14개 시군의 다양하고 신선한 특산물도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K-Food의 세계화를 선도하고 지역을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행사로 거듭나도록 발돋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로컬푸드 발상지이자 지역 푸드플랜 선도도시인 전라북도의 2단계 도약을 위해 시군활성화 기반 먹거리 순환 규모를 키워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올해부터 전북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하고 있다.
도민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통한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시군 간 격차 및 자원불균형 해소가 당면과제로 떠오르고 있는 지금, 바이오진흥원은 ‘14개 시군 먹거리정책 동반자’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센터 간 연계활성화 및 먹거리 통합 정책 수립, 조례 등 제도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직매장 1500억원, 학교급식 1400억원, 복지급식 700억원, 공공기관 330억원 등 연 5000억원 규모의 경제 창출이 예상된다. 나아가 소농·고령농·여성농·귀농·청년농·겸업농을 지역먹거리 주력군으로 조직할 경우 소득 양극화 해결은 물론 인구유입 전략으로 사용돼 2만여 가족소농 유지 및 재생산 효과창출로 인한 지역소멸위기에도 대처할 수 있다.
이처럼 바이오기술 고도화와 농생명산업 혁신기반 구축, 마케팅 지원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의 행보를 보고 있으면 대한민국의 농생명산업 수도로 비상하는 전북의 모습이 기대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