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두릅·블루베리 농식품부 지속 건의, 재해보험 신규 품목 선정
상태바
순창군, 두릅·블루베리 농식품부 지속 건의, 재해보험 신규 품목 선정
  • 이세웅 기자
  • 승인 2023.07.10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군 농가 소득에 있어 효도 작물인 두릅과 블루베리가 농작물 재해보험에 신규 도입 품목으로 선정되어 내년부터는 재해보험 가입이 가능해졌다.

 

그동안 순창군의 주요 농산물 수입을 담당하는 주된 품목인 두릅과 블루베리는 총 553ha에서 985톤이 생산되어 연 164억원의 농가 소득을 올리는 대표적인 효도 작물이었으나, 서리피해와 우박 같은 재해에 농작물 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재해로부터 피해 보상을 받지 못했다.

 

이에 군은 농가들의 오랜 숙원인 두릅, 블루베리의 농작물재해보험 품목 추가 지정을 위해 군 의회와 지역농협이 합심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내년 농작물 재해보험 신규 품목으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최영일 순창군수는“최근 이상 기온 현상과 우박 등 예측이 어려운 자연재해로 보험 가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만큼 적극적으로 농작물 재해보험에 가입해달라”면서“앞으로도 전국 최고 품질의 두릅, 블루베리를 육성하여 농업인들의 경영 안정과 농가 소득 안정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작물재해보험은 자연재해로 인한 농가 경영 불안을 해소해 경영안정 및 안정적 생산 활동을 지원하고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도입한 보험으로, 지역 농·축협을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농가는 보험 가입비의 20%만 납부하면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