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일상돌봄서비스 사업 시행
상태바
군산시, 일상돌봄서비스 사업 시행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10.1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일상돌봄서비스사업’공모에서 사업 수행지역으로 최종 선정돼 지난 9월부터 일상돌봄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상돌봄서비스사업’은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 가족돌봄청년과 같이 일상생활에 도움이 필요한 대상에게 재가돌봄·가사, 식사·영양관리, 병원동행, 심리지원 등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사업이다.

 

이용대상은 만40~64세 중 질병·부상·고립 등으로 일상생활에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과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가족을 돌보는 만13~34세 가족 돌봄 청년이다.

 

일상돌봄서비스는 소득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금까지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되던 중산층 이상도 본인부담금을 내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신청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신분증, 증빙서류 등을 갖추고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일상돌봄 서비스 제공기관으로 등록된 기관 중 서비스를 받고 싶은 기관을 선택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기존의 돌봄서비스가 노인, 장애인, 아동이 주 대상이었다면 일상돌봄 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중장년층과 가족돌봄 청년으로 확대되어 심리적 부담감 경감과 사각지대 해소로 건강한 자립생활 지원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