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동학농민혁명 명칭·정신 헌법 전문에 포함시키자”
상태바
정읍 “동학농민혁명 명칭·정신 헌법 전문에 포함시키자”
  • 박호진 기자
  • 승인 2023.10.26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부에서 시작된 제폭구민, 보국안민의 횃불과 함성이 황토현에서 큰 결실을 맺고 전국으로 확산됐다.”
정읍시가 3·1 독립운동의 뿌리이자 민주주의의 시초인 동학농민혁명의 명칭과 정신을 헌법 전문에 명시하기 위한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

시는 26일 국회에서 전국 39개 동학농민혁명 단체와 함께 동학농민혁명 명칭·정신 헌법전문 명시를 관철하기 위한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전국 동학농민혁명 단체가 국회에 모여 공동성명을 낭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회 의원회관에 모인 동학농민혁명 단체들은 헌법전문 명시의 필요성과 당위성, 선양사업의 전국화를 위해 입을 모았다. 특히 동학농민혁명은 3·1운동의 뿌리이자 이후 민주화운동에도 영향을 미쳐 대한민국의 진정한 출발로 삼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원회관에서 국회 본관으로 자리를 옮긴 단체는 정부와 국회가 헌법 전문 명시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강력히 주문하면서, 헌법 전문에 명시가 되는 날까지 지속적으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2020년 대한민국 시·도지사협의회에서 동학농민혁명의 명칭과 정신이 헌법전문에 포함돼야 한다는 공동성명를 채택했었다. 그러나 더 이상 논의가 없어 진전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혁명의 도시 정읍시가 발 벗고 나서 다시 동학농민혁명의 가치를 드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시는 동학농민혁명 정신 선양과 혁명의 세계화를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세계혁명대회 연대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세계 혁명도시간 연대와 협력을 조성해나가고 있다.
또 동학농민혁명의 첫 배경인 고부관아 복원을 위한 첫 관문도 열었고, 농민군과 관군이 처음으로 싸워 최대 승리를 거둔 황토현 전적 종합정비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와 함께 동학농민혁명 특별법에 혁명의 시작점을 1894년 1월(양력 2월)에 있었던 고부농민봉기로 바로잡기 위한 행보도 이어 나가고 있다.
이학수 시장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가 없듯, 동학농민혁명의 숭고한 정신을 자랑스러운 역사로 기억해야 한다”면서 “동학농민혁명의 핵심 도시이자 중심 도시 정읍은 혁명 세계화와 선양사업에 온 힘을 쏟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