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지원정책 대폭 늘려야 
상태바
특성화고 지원정책 대폭 늘려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11.07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등교육을 거치면서 학생 개인의 특기 적성검사를 실시해 직업 진로를 선택하고 전문교육을 받는 게 사회발전의 지름길이다. 
대학의 무분별한 설립으로 학생 신용불량자가 양산되고 정작 학업에 열중해야 하는 시기임에도 아르바이트로, 학비 마련으로 여기저기 다니다 보면 어느새 졸업이다. 사회 진출 직업을 선택하는데 자신의 대학 전공과는 거리가 먼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특성화고 연합회에서 밝힌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정책 1위로 뽑힌 것은 ‘직업계고 전체 학생에게 자격증 취득 비용 지원’(59.1%)이였다. 특성화고 학생들에게 자격증은 필수임에도 자격증 비용 지원제도는 지역별로, 학교별로 천차만별인데다 일부 지역은 지역화폐로 지급하면서 자격증 준비 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다는 학생들의 비판이 많다. 
또한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응시료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각종 교재비와 실기 시험을 위한 재료비 등 자격증별로도 들어가는 비용이 많아 학생들에게는 자격증 준비 비용이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어 자격증 취득 비용을 조정해야 한다. 
이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사회진출 시 소득 생활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고 이로써 청소년범죄 역시 예방될 것이다. 소득이 있는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는 청소년에 비해 사회적으로 안정되고 범죄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사회적 간접비용에 있어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그 다음은 ‘양질의 일자리 확대’(42.9%)로, 특성화고를 졸업한 후 취업한 학생의 40%는 1년 이내에 직장을 포기하는 사례가 높다. 대졸 이상 학력자들의 일자리 유지 비율이 30.5%인데 반해 고졸 이하는 16.1%에 불과하다.(한국고용정보원, 2022) 
이는 특성화고 졸업생이 취업하는 사업장은 상대적으로 노동 환경이 열악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여기에 고졸 채용 규모도 줄어들고, 승진이나 직급에서 고졸 노동자를 차별하는 경우가 여전히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기능기술직의 우대를 장려해 특성화고 학생들의 자부심을 높여줘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