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초과이윤 환수 법치에 따라야 
상태바
금융사 초과이윤 환수 법치에 따라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3.11.27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현재 금리는 민생이고, 금리 부담 완화가 민생 정책의 핵심이다. 고물가·고금리로 우리 국민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길어지고 있다. 경기침체까지 맞물려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은 코로나 위기때 보다 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은행들이 올해 3분기까지 44조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이자이익을 벌어들이는 동안, 올해 상반기까지 개인 채무자의 채무불이행 금액은 18조 원, 자영업자 채무불이행 금액은 9조 원에 이르렀으며 9월 한달간 은행권 신규 연체 발생액은 2조2000억 원에 달했다.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당분간 계속된다면, 민생을 담보로 한 은행의 이자수익도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사가 고금리로 벌어들인 초과이윤은 서민,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우리 국민의 고통과 부담으로 이뤄진 만큼 다시 사회에 환원되어야 한다는데 정부와 여야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최근 리얼미터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 70% 이상이 금융사의 초과이윤 환수에 찬성하는 등 은행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민적 요구 역시 강력해지고 있다.
초과이윤 환수는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관치 금융이 아닌 신뢰할 수 있는 법치 금융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아무런 제도적 법적 근거도 없이 상생금융이라는 명목으로 수조 원을 요구하는 것은 무익한 포퓰리즘이다.
이제, 강요된 기부나 억압적 상생금융이라는 모순에서 벗어나야 한다. 금융사의 초과이윤 환수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아갈 때이다.
국회에는 이미 법인세,부담금, 서민지원 사업 출연 확대 등 다양한 대안을 담은 여러 법안들이 발의되어 있다. 이 법안들을 함께 논의한다면 적합한 기준을 세워 모두가 동의하는 제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논의와 합의로 법을 만들고 제도화해야 금융사도 예측가능한 운영이 가능하고 경영진의 배임 논란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
정부 여당이 진정으로 민생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관치금융의 유혹에서 벗어나 금융사가 취약계층을 포함한 중산층과 서민,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을 지원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최적의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한 사회적 논의, 야당과의 대화에 적극 나설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