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커피 웃고 패스트푸드 울고’
상태바
하반기 ‘커피 웃고 패스트푸드 울고’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07.06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커피 및 아이스크림, 치킨 전문점의 매출은 늘고, 외식업체, 패스트푸드점은 경기가 그리 좋지 않을 전망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전국의 300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하반기 프랜차이즈산업 경기전망지수 조사’에 따르면, 하반기 경기가 기준치(100)를 넘어선 109로 집계돼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 경기가 다소 호전될 것으로 전망됐다.

판매품목별로는 ‘커피 및 아이스크림’의 경기가 142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치킨, 생활용품 판매, 교육 등이 호황을 누릴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외식업체나 패스트푸드점의 경기는 상반기에 비해 위축될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로 하반기 프랜차이즈산업의 유망 트렌드에 대해 절반가량이 웰빙과 친환경을 꼽았고 다음으로 교육, 레저, 다양성, 고급화, 편안함 등이 뒤를 이었다.

하반기 프랜차이즈산업은 외화내빈(外華內貧)의 경영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반기 매출 증가 기대와 더불어 직영점포지수는 134, 가맹점포지수는 160으로 외형적인 확장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매출원가 부담이 32, 당기순이익도 84로 줄어들어 수익구조는 상반기에 비해 악화될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은 127로 높을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 판촉행사 지수도 123, 124로 각각 집계됐다.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하반기 예상되는 애로사항으로도 매출원가 상승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너 소비위축, 경쟁심화, 불확실한 경제상황), 자금사정 순으로 답했다.

프랜차이즈기업 경기전망지수는 가맹본부의 현장 체감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0~200 사이로 표시되며, 100을 넘으면 이번 반기 경기가 전반기에 비해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음을 의미하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서윤배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