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 차단 총력
상태바
군산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발생 차단 총력
  • 송기문 기자
  • 승인 2023.12.1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유입 차단을 위해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15일 시에 따르면 지난 14일 현재 전국 발생건수는 정밀검사 포함 총 15건(전북 11, 전남 3, 충남 1)으로 전북 발생 건 대부분이 인접한 익산(4건)과 김제(6건)에서 발생하며 예의주시하고 있다.

 

시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차단방역을 위해 축산차량의 소독을 위한 거점소독시설을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산란계와 종계 사육농장에 대해서는 외부인의 출입을 금지하고, 살수방제차량과 공동방제차량 및 시 소독차량을 동원해 1일 3회 농가 출입구와 주변을 소독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산란계와 종계농장에 대해서는 매일 농장상태를 점검하고, 주 2회 정밀검사를 시행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군산시 전업 가금 사육규모는 8농가에 40여만수로 작은 규모이지만 익산과 인접한 서수면에 산란계와 종계사육이 집중되어 있고 더구나 관련시설인 도계장, 부화장, 사료공장이 있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우려가 있다.” 며 “사료 섭취량이 줄고 산란율이 떨어지거나 폐사가 발생하는 등 의심사례가 생기는 경우 즉각 농업축산과 동물방역계(454-2875)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