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 지방재정대상 ‘대통령상’ 수상
상태바
남원, 지방재정대상 ‘대통령상’ 수상
  • 양용복 기자
  • 승인 2023.12.19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부세 인센티브 15억원 확보
지방보조금 운용 혁신 분야
사례 제출 창의적 노력 호평

 

남원시가 지방재정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제16회 대한민국 지방재정대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재정 운용 분야 최고의 권위를 지닌 지방재정대상 시상식에서 남원시는 대통령 표창과 함께 교부세 인센티브 15억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행안부가 주최·주관하는 지방재정대상은 2008년 이후 매해 열리고 있으며 ▲1차 행정안전부 부서 심사 ▲2차 학계·시민단체 등  국민평가단 심사 ▲3차 우수사례 발표심사로 이뤄졌으며 창의성·노력도·효율화 성과 확산 가능성·결과의 지속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남원시는 지방보조금 운용혁신 분야에 ‘그것이 알고 싶다 지방보조금 30억원’으로 사례를 제출했고, 우수한 지방재정 관리와 창의적인 노력에 대해 전국 지자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올해 지방보조금 부정수급을 사전에 방지하고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마련했고, 그 방안으로 지방보조금 성과지표와 평가 방식을 새롭게 전면 개편했다.
1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대강당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석한 최경식 남원시장은 “올해 정부 긴축재정으로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지방재정 운용을 탄탄하게 추진한 결과로 평가받게 되어 더욱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발로 뛰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