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과학영재교육원, 성과발표회서 6팀 '수상'
상태바
전북대 과학영재교육원, 성과발표회서 6팀 '수상'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1.16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원장 손홍찬)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2023년 전국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사사과정 연구성과 발표대회’에 출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등 모두 6팀이 수상을 했다고 16일 전했다.

전국 27개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사사과정 132개 팀, 600여명의 학생이 참여한 이번 대회에서 전북대 과학영재교육원은 중등사사과정 지구과학분야에서 지구과학반 김태우, 성도현, 오은서, 이준기, 임서진 학생(지도교수 조규성)이 ‘딥러닝을 활용한 암석 분류 탐구’를 연구 주제로 영예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중등사사과정 수학분야에서는 수학반 권채은, 김채린, 이태환, 한민주 학생(지도교수 정은희)이 ‘한글 암호 고안 및 수학적 탐구’라는 연구주제로 한국과학기술원 총장상을 수상했다.

이와 함께 중등사사과정 생물분야에서 생물반 문동연, 조준원, 최소은, 최시연, 한주한 학생(지도교수 구자춘)이 참여한 ‘염생식물 유래의 호염성 박테리아에 의한 벼의 내염성 증가’라는 주제의 연구와 중등사사과정 IT융합분야에서 IT융합반 학생 강태성, 김형담, 이준우, 홍채현 학생(지도교수 김아미)이 참여한 ‘딥러닝 전이 학습으로 비속어 감지’라는 연구가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중등사사과정 물리분야에서 ‘수열합성에 의한 ZnO nano-rods의 성장과 광학적 특징 분석 연구’(지도교수 김희대)와 화학분야의 ‘탄산이온의 침전 반응을 이용한 대기 중 이산화탄소 영구 제거 연구’(지도교수 박종호)가 각각 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 원장협의회 장려상을 받았다.

손홍찬 원장은 “약 8개월 동안 학생과 교수가 함께 노력한 연구들이 사사과정 연구성과 발표대회에서 다양한 우수성과를 거두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전북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