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블랙 아이스 위험성과 예방법 및 대처법
상태바
겨울철 블랙 아이스 위험성과 예방법 및 대처법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1.22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완산소방서 119구조대장 오창록

요즘처럼 눈, 비가 내리거나 추위로 인한 도로 결빙으로 아찔한 차량 미끄러짐을 경험한 적 있으실 겁니다. 
블랙 아이스는 얇고 투명한 얼음막으로 도로가 젖은 것처럼 보여 교통사고를 유발하고 비가 내리는 동안 빗방울이 차가운 표면에 닿으면 얼어붙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거나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도로에 형성되는 얼음층을 말합니다.

포장도로 또는 아스팔트 색상으로 도로 표면이나 교량 위가 얼어 검게 보이는 블랙 아이스, 가시성 부족으로 인해 운전자가 방심하여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운전 중 블랙 아이스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예방법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블랙 아이스가 발생하는 장소로는 도로의 굴곡진 커브길, 터널 입구, 고가도로, 그늘진 도로 등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블랙 아이스 사고 예방법으로는 ▲매스컴 통한 기상정보 및 교통정보 파악하여 새벽시간이나 눈, 비가 내린 다음 날에는 특히 안전운전 실시하고 ▲운전 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 급출발 등 무리한 핸들 조작을 주의하며 ▲규정 속도보다 절반으로 감속하여 주행하고 앞차와의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차량의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 유지 및 마모상태를 유지하면 제동거리를 줄 일 수 있습니다.
블랙 아이스 사고 대처법으로는 ▲운전대를 반대 방향으로 돌리게 되면 제동력이 떨어지므로 역핸들 조작을 금지하고 ▲브레이크, 엑셀을 밟으면 차량이 중심을 잃고 회전현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브레이크 등을 밟지 않고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 제동력을 떨어지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겨울철에 자주 발생하는 블랙 아이스는 교통사고 뿐만 아니라 도로 위 결빙으로 인한 보행자 낙상으로 이어져 골절, 상해사고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니 보행 시는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이나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걸어 다니는 행동 등을 유의하고, 차량 운전 시는 타이어 마모 상태 확인, 감속 운전, 안전거리 확보 등 평소보다 더 주의하는 운전 습관으로 겨울철 블랙 아이스 사고를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