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세훈 예비후보 "전공의 집단사직 철회, 공공의대 도입"
상태바
두세훈 예비후보 "전공의 집단사직 철회, 공공의대 도입"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2.21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두세훈 완주·무주·진안·장수 예비후보가 21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공의의 집단사직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현재 정부는 의사부족을 이유로 연 2000명 이상 의대 정원 확대를 선언한 상태로 이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이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두 예비후보는 "이미 국민들 절대 다수가 고령화 사회로 의료 수요 증가, 지역 의료 격차 해소, 공공의료기관 및 필수 의료 분야의 인력 확보 등을 이유로 의사 증원에 찬성한다"며 "핵심은 지역의사제와 공공의대를 적극 도입해 증원되는 의사들이 필수의료, 지역의료, 공공의료 분야로 우선적으로 배치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예비후보는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공표한 OECD의 '보건통계 2023'의 지표를 들어 2021년 우리나라 임상 의사 수(한의사 포함)는 인구 1000명당 2.6명으로 OECD 평균인 3.7명에도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일 뿐만 아니라 전체 회원국 중 멕시코(2.5명)를 제외한 꼴찌 수준이라고 밝혔다.
 
두 예비후보는 "정부와 국회는 필수?공공의료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법률적 근거 제도인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안', '지역의사 양성을 위한 법률안'의 국회통과에 서로 적극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세훈 예비후보는 "공공의료 분야 의사수 해결책으로 과거 군법무관 제도와 유사하게 지역의사제와 공공의대를 통해 배출된 지역의사?공공의사가 일정기간 이상 관련 분야에 의무복무해 공공의료 등을 살려내야 한다"며 "지역의사제와 공공의대 도입은 지방소멸 방지의 중요한 대책"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