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5곳 교육발전특구 선정
상태바
도내 5곳 교육발전특구 선정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2.2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지역 1차 지정 공모, 익산·남원·완주·무주·부안 전체 통과
자치도-교육청 4대 전략 추진… 지역 인재 정주 선순환 기대

 

전북특별자치도와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 공모’에 공동으로 신청한 결과, 최종 시범지역으로 전북도와 5개 시군(익산, 남원, 완주, 무주, 부안)이 모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와 교육청, 대학, 지역기업이 서로 협력, 지원해 공교육을 통한 지역인재 양성으로 지역발전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전북자치도와 교육청은 익산, 남원, 완주, 무주, 부안 5개 시군과 함께 ‘머물고 싶은 글로벌 생명경제 교육도시, 전북특별자치도’라는 비전을 목표로 지난 8일 공모를 신청한 결과, 최종 선정 대상에 포함됐다.
전북자치도와 교육청이 공동으로 제출한 교육발전특구 사업에는 ▲지역 책임 돌봄 시스템구축 ▲지역주도 공교육혁신 ▲지역 정주형 전문인력 양성 ▲지역 교육 국제화 4대 추진전략을 목표로 10대 세부과제가 담겨있다.
10대 세부과제는 전북형 유보통합 기반 마련 지역특성에 맞는 늘봄학교 운영 디지털 교육혁신, 공교육 혁신을 위한 자율적 학교모델 구현, 지역 전략 산업 맞춤형 인재 양성, 지방대학 의·치·한·약·간호 등 지역인재전형 확대, 지역-대학 협력사업 지원 및 지역산업 연계 일자리 창출 국제화 인프라 확충, 외국인 유학생 유치지원 확대, 다문화 학생 등 지원 등이다.
이같은 교육발전특구 세부사업을 통해 출산 장려와 외부 유학생 유입을 높여 지속가능한 인구 생성을 유발하고, 지역내 생산성 제고가 기대되고 있다.
김관영 도지사는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 지역의 여건에 맞는 교육 발전모델 발굴을 위해 전북도와 시·군, 교육청과 대학, 기업 등 지역 주체들이 뜻을 같이해 연대의 힘을 보여준 최고의 성과”라며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지역의 인재가 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거석 교육감은 “전북교육이 당면한 학령인구 감소 문제 극복을 위해서는 교육기관, 지자체, 기업, 지역사회가 협력해야 하고, 1차 선정된 지역에 예산 지원과 특례발굴 지원으로 전북으로 찾아오는 교육, 전북교육을 한국의 중심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전북 교육발전특구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모델로 자리잡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이번 1차 공모에 지정된 지자체를 대상으로 컨설팅을 통해 사업 계획을 구체화하고, 3년간 시범지역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