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역량강화 기본교육 진행
상태바
진안군,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역량강화 기본교육 진행
  • 조민상 기자
  • 승인 2024.03.25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25일 산약초타운에서 올해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을 진행하는 6개 마을의 리더와 주민 30여 명을 대상으로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역량강화 기본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전라북도「시군마을만들기 중간지원조직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마을만들기의 이해와 리더 교육 ▲마을만들기 사례 ▲보조사업의 이해 및 정산 ▲역할 분담 워크숍이 열렸다.  

진안군 마을만들기 단계별 사업은 2008년 마을만들기 단계별 사업 시스템이 도입된 이래 꾸준히 진행되었다. 그린빌리지 사업을 첫 단계로 시작하며, 2단계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 3단계 으뜸마을가꾸기 사업으로 한 계단씩 밟아 나가는 형태로 추진하고 있다.
진안군 마을만들기 단계별 사업은 마을만들기를 추진하는 마을이 소액사업비로 주민들이 직접 마을사업을 진행해 보며 경험을 쌓는 것이다. 주민회의를 통한 사업 결정, 사업계획서 작성, 보조사업비의 집행과 정산 등의 과정을 경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중·대규모의 사업을 추진할 때 비교적 잘 추진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함이다. 
2023년까지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을 추진한 마을은 진안군 319개 마을중에서 136개 마을(42.6%)이 진행했고, 올해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을 추진하는 마을은 상전면(중기, 후가막), 마령면(원평지), 부귀면(대곡, 방각), 주천면(중리) 마을로 6개 마을이다.
교육 이후 마을별 기초자원조사와 선진사례를 학습을 위한 선진지 견학,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을 완료한 후 심사를 거쳐 우수한 마을은 3단계인 으뜸마을가꾸기 사업구상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성공적인 참살기좋은마을가꾸기 사업을 위해 지속적인 현장 모니터링과 역량강화교육, 마을컨설팅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