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밀한 '韓·유엔'…이틀 연속 李대통령·반총장 면담
상태바
긴밀한 '韓·유엔'…이틀 연속 李대통령·반총장 면담
  • 투데이안
  • 승인 2009.09.22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방문 이틀째를 맞은 이명박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뉴욕에 위치한 유엔 본부를 방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면담을 갖고, 기후변화 대처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기후변화 문제를 비롯해서 지난 100년 동안 이렇게 큰 이슈들이 한꺼번에 있었던 적이 없었다"며 "반기문 총장님을 중심으로 유엔이 어려운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금융위기로 어려운 때인데도 기후변화 이슈가 뒤로 밀리지 않고 세계 각국이 공조해 이 문제를 논의하고 있는 것은 반 총장님의 리더십 때문"이라고 평가 했다.

반 총장은 이에 대해 "경제위기를 세계에서 가장 먼저 극복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성공적으로 견인해 가고 있을 만큼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점을 축하드린다"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북핵문제와 관련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를 회원국들이 잘 지켜주고 있다"고 하자, 반 총장은 "최종 목표는 대북 제재가 아니라 북한이 대화에 나서도록 하여 북핵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는 전날 반기문 사무총장의 관저에서 반 총장 내외가 주최하는 비공식 만찬에 참석했으며, 지난 8월 반 사무총장의 비공식 방한을 계기로 면담을 갖는 등 이번이 6번째 회동이다.

이날 면담에는 유엔측에서 비제이 남비아 사무총장 비서실장, 린 파스코 정무담단 사무차장 등 고위 간부들이 배석했으며, 우리측에서는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김성환 외교안보 수석 등이 배석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