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국가기념일 제정
상태바
동학농민혁명국가기념일 제정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1.08.0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성엽의원, 추진위원회 활동중단 및 재구성 필요

-김생기시장,기념일제정 일부학자 전유물 아니다

 

유성엽(전북 정읍) 의원은 지난 5일‘동학농민혁명기념일제정’은 무엇보다 객관성과 공신력이 담보되는 절차를 거쳐 충분한 논의를 통해 결정되어야 한다며 현행 동학농민혁명기념일제정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의 활동중단 및 재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유의원은 추진위의 활동중단을 요구한 것은 위원들의 다수가 정읍시가 요구한 황토현전승일인 5월 11일(음4.7) 기념일 대신 고창군이 주장하는 무장기포일인 4월 25일(음3.20)을 최초의 동학혁명선포일로 지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구성 위원간 특정일 담합의혹, 위원의 자격기준 및 추천방식 부적정성 등 많은 문제가 일고 있는 현행 추진위에 대한 잠정적 활동중단 및 위원의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행 추진위는, 그동안 많은 이견이 있어왔던 동학농민혁명기념일을 조속히 제정하고자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하 기념재단)’ 운영위에서 확정된 총 23명의 위원을 중심으로 지난 5.21 공식 출범했었다.

유 의원은 이와 관련하여 의원실로 다수의 건의 및 민원이 접수되어 이에 따라 우선 기념재단 측에 그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 및 입장 표명을 요구한 상태이며, 회신된 내용을 검토하여 문제점이 드러날 경우, 현행 추진위의 해체 또는 확대개편 등 추진위의 재구성과 이를 위한 추진위 활동의 잠정적 중단을 재단측에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유 의원은 ‘동학농민혁명’은 19세기 후반 우리나라와 동아시아의 국제 질서를 변화시키고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하는 과정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을미의병 활동, 4.19혁명, 광주민주화운동의 모태로서 오늘날 평등사상과 자유민주화의 지평을 연 근대 민족사의 대사건으로 “그 기념일의 제정은 개별 지역적?사건적 범주를 넘어 혁명의 전개과정을 아우르는 역사적 실체와 본질을 가장 드높게 상징할 수 있는 날을 중심으로 객관적이고 공신력을 담보할 수 있는 절차와 방법을 거쳐 충분한 토론과 공감을 통해 결정되어야 한다”면서 현재 기념재단과 추진위가 보이고 있는 기념일 제정에 대한 다소 조급한 행보에 큰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지난 8일 정읍시, 정읍시의회,동학농민혁명 정읍유족회,정읍동학혁명계승사업회, 갑오농민동학혁명유적보존 등 동학농민혁명 관련 단체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학농민혁명기념일 제정회의를 갖고 정읍시의 입장정리와 대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날 김생기 시장은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제정이 일부 학자의 전유물처럼 추진되고 있음에 우려를 표명하면서,기념일 제정은 특정지역의 특정일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온 국민이 공감하고 함께 할 수 있는 날로 정해져야 한다며 기념일을 전국화의 기틀을 마련 되여야 나아가 세계화의 초석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이어 대책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이구동성으로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제정 관련 범시민대책을 구성하기로 합의하고 이를 위해 정읍유족회 심재식 총무, 갑오농민동학혁명 유적보존회 박종신 총무, 정읍동학농민계승사업회 신함식 집행위원장이 추천되어, 조만간 실무위원회를 개최하여 국가기념일 제정과 관련된 향후일정과 실행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정읍=박호진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