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국정지지도 이유 있는 추락
상태바
이 대통령 국정지지도 이유 있는 추락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09.1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에 한 여론조사기관이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인식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9월초 지지도 34.4%로 지난 3월이후 6개월 째 30% 안팎의 바닥 지지도에 머물러 있다.

지난 해 이맘 때 40% 이상의 고공행진을 벌였던 것에 비해 10%포인트 가량 수직낙하했지만 반등의 기미를 좀처럼 찾지 못하고 있다.이 대통령이 새로운 국정 화두로 제시한 공정사회와 공생발전은 정책시차로 인해 공감의 폭을 넓히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김영삼 전 대통령의 집권 4년차인 1996년(10월) 정리해고제 등을 담은 노동법 개정 논란으로 지지율이 28.0%까지 떨어졌다.김대중 정부에서도 동시다발적으로 터진 벤처게이트로 인해 2001년(12월) 국정지지도가 30.5%에 그쳤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경우 5.31 지방선거 참패와 부동산 가격 급등 등 사회 양극화에 발목이 잡히면서 2006년(6월) 지지도가 20.2%에 불과했다. 전 대통령들과의 비교 분석을 통했다지만 대통령은 연초 구제역을 시작으로 고물가와 고유가 등이 겹치면서 ‘경제 대통령’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

더 큰 문제는 당분간 지지도 만회를 위한 반전카드가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집권 초 쇠고기 파동으로 지지도가 급락하자, 친서민ㆍ중도실용 노선 채택과 UAE 원전 수주, G20정상회의 유치 등을 반등의 고리로 삼아 국정 주도권을 회복했었다.


그러나 최근 정국이 국회와 차기 권력 중심으로 돌아가면서 새로운 아젠다 세팅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로 지난 4월 보궐선거에서 ‘분당 손학규 돌풍’으로 1차 레임덕 우려에 직면한 이 대통령은 최근 정치권이 ‘안철수 블랙홀’에 빠져들면서 또 한 번의 레임덕 위기를 걱정해야 할 처지다.

이런 가운데 실업, 물가, 가계부채의 ‘민생 3고(高)’는 좀처럼 개선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친기업과 친서민을 오가는 ‘MB노믹스’의 갈짓자 행보는 재계와 서민 양측으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 정권말 레임덕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속성장 가능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려는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