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건설 상생방안마련 시급하다.
상태바
지역건설 상생방안마련 시급하다.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09.1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건설업계의 위기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3~4년간 지속된 세계 경기침체로 인해 도내 건설업체들도 최악의 수주난을 겪으며 고사 직전에 있다. 이로 인해 도내 건설업체들은 IMF 당시보다 더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민간 건설시장 침체로 인한 부분도 있겠지만, 막대한 국가예산이 4대강 사업에 집중되다보니 공공부문 물량이 급감했다. 이로 인해 열악한 전북지역의 건설경기의 피해는 더 클 수밖에 없다.

지난 8월 도내 공사기성액은 전년보다 7.6% 감소한 7조1,280억원으로 무려 5,880억원이나 감소했다. 특히 전문건설협회 자료를 보면 발주건수는 전년 대비 평균 30%이상 감소하였고, 발주금액도 최대 23%나 줄면서 올해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문제는 도내 건설업계의 불황이 관련업체의 폐업으로 이어지면서 일자리도 감소하고 있다. 최근 2년 8개월 동안 도내 전문건설업 가운데 301개 업체가 폐업하면서 384개 면허를 각 해당 시·군에 반납했다.

지난 2008년 기준 도내 건설업이 지역 내 총생산 중 9.1%를 차지할 정도로 타 지역에 비해 지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최근 고조되고 있는 도내 신규아파트 분양열기에도 외지업체들이 모두 잠식하고 있어 지역 업체들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

게다가 정부는 부실시공 등 각종 부작용이 예상되는 최저가낙찰제도를 확대 시행할 방침이어서 지역중소건설업계의 무거운 어깨를 또 한번 짖 누르고 있다.


최근 다행이도 전북도가 현 위기상황을 인식하고 대책에 나섰다고 한다. 형식적인 아닌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 연구를 통해 확고한 대응방안이 필요하다. 여기에 고사 직전에 놓인 지역 건설업계의 위기 상황을 정부가 확실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강력한 입장표명도 뒤따라야 한다. 정부도 말로만 동반성장이 지역건설 산업보호와 육성을 위해 상생방안마련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