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사랑상품권, 경제활성화 효자
상태바
순창사랑상품권, 경제활성화 효자
  • 이세웅 기자
  • 승인 2011.09.1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자금의 역외유출 방지와 순창상권 보호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적으로 지난 2007년부터 발행된 순창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

순창사랑상품권은 지난 2007년 4월 9일 관련 조례가 제정되면서 발행 됐으며, 상품권은 오천원권과 일만원권 두 종류로 지난 2007년 6월 액면가 10억원어치 발행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3회에 걸쳐 30억원 상품권이 발행되어 29억 4천만원 정도가 판매됐다.

따라서 상품권 판매금액만큼 지역 내 상품이 지역에서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에 따른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 등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자치단체 자체의 상품권이 발행되는 곳은 순창군을 비롯해 7~8곳에 불과하고, 그 외는 전국 재래시장에서만 유통이 가능한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하고 있다.

순창군은 자체 상품권 발행을 통해 재래시장 뿐만 아니라 지역 내 모든 업소에서 유통이 가능한 순창사랑상품권을 발행 운영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상품권 판매 이용 실태를 보면 군청 산하 공무원이 전체의 56% 정도를, 군 농협과 교육청, 농촌공사, 산림조합 등 기관과 일반주민이 나머지를 구입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상품권 판매는 군 농협에서 맡고 있으며 취급업소는 관내 543개 업소가 지정되어 있다.

군은 순창사랑상품권 이용자 확대를 위해 1기관 1전통시장 자매결연에 9개 기관단체가 참여해 장보기를 전개하고 있으며, 앞으로 관내에서 발주하는 공사업체나 향우회 등에서 동참할 수 있도록 제반환경 조성 추진에 적극 나서고 있다.
순창 이세웅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