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오남용 줄이기 위한 정부 대책 절실
상태바
항생제 오남용 줄이기 위한 정부 대책 절실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09.22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수산, 의료, 하천, 축산, 농산 등 전국 곳곳에 항생제 내성균들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슈퍼박테리아에 대한 우려가 심각한 가운데, 항생제 남용으로 생겨난 ‘항생제내성균’과, 여러 가지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고 있는 ‘다재내성균’ 일명 ‘슈퍼박테리아’가 발견된 것이다.,


항생제 내성이란 항생제는 사람이나 동물에 감염된 세균의 생장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의약품으로 질병 치료를 위해 필요한 약품이다. 그러나, 항생제를 적정량 사용하지 않고 오·남용할 경우 특정 항생제에 내성을 나타내는 내성균이 생길 수 있다.

항생제 내성균에 감염되면 장기간 치료, 의료비용 증가 또는 치료 불능 상황이 발생한다.

이에 대해 식약청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황색포도상구균의 지난해 축산환경의 항생제 내성은 95.1%에 달했다.


또한 3가지 계열의 서로 다른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다제내성률이 55.2%에 달했고 지난 2010년 축산농가의 대장균(E. coli) 다제내성률은 60.3%로 지난 2007년 38.5% 대비 불과 3년만에 21.8% 증가했다.

수의과학검역원과 식약청의 연도별 항생제내성 실태조사에서도, 지난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지난 5년간 동물, 도축장, 식품(식육)에 대한 대장균과 황색포도상구균의 항생제내성을 조사한 결과 항생제 내성률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생제가 남용으로 인해 지난 2003년부터 식약청과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보건복지부, 농림수산식품부, 환경부 등 관계 기관들이 ‘항생제 내성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지만 큰 성과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어떠한 항생제로도 치료할 수 없는 슈퍼박테리아로 인해 국민들의 건강이 우려되는 만큼 식약청을 비롯한 정부의 강력한 대책과 더불어 항생제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전 국민의 노력이 필요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