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세외수입 고도화시스템 구축
상태바
전주시. 세외수입 고도화시스템 구축
  • 김형록 기자
  • 승인 2011.09.29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으로 납부할 수 있는 기반 마련

전주시는 지방세외수입의 시스템 접근성을 높이고, 납부자의 납부편의 증진과 탈루세원 방지를 위해 웹기반의 고도화시스템을 다음달 17일부터 도입할 예정이다.

세외수입고도화 시스템은 지방세외수입 납부자의 안정적이고 체계화된 납부편의 증진과 탈루세원방지, 원할한 체납액 징수를 위해 도입되는 시스템으로 인터넷 납부시스템이 보편화된 후부터 민원인의 편의 증진을 위해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이 시스템은 외부 인터넷환경과 공직자 내부망인 새올행정시스템을 연계해 향후 인터넷납부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시는 지방세 인터넷 납부시스템이 보편화된 후 세외수입부야에서도 인터넷 납부 등 민원인의 납부편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이번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를 위해 시는 지난 7월 15일부터 90여개 해당부서의 납부자 정보 오류자료를 정비해 초기자료를 구축해왔다.


시는 다음달 10일 세외수입고도화시스템에 대한 실무자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세외수입관련 공무원들은 세외수입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할 수 있고, 내부통제와 예방감사가 가능해져 탈루세원 방지와 함께 체납액 징수를 원할하게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내년부터는 위택스(www.wetax.go.kr)와 연계하여 시민들은 인터넷, 금융기관 ATM 및 신용카드를 통해 세외수입분야 세금을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게 인터넷 반부 서비스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세외수입고도화시스템을 통해 납부자의 납부편의 도모는 물론 매년 증가하는 세외수입 체납자에 대해 체납원인을 분석하고 집중관리해 체납액을 적극적으로 정리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