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유일 ‘고깔소고춤’ 전격 무대화
상태바
전국 유일 ‘고깔소고춤’ 전격 무대화
  • 신익희 기자
  • 승인 2011.10.05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통 그대로의 멋을 간직하고 있는 고창의 고깔소고춤이 무대 양식으로 재구성되어 서울 무대에 오른다.

사단법인 고창농악보존회가 오는 10일 서울 호암아트홀에서 ‘風舞(풍무)-고깔소고춤’을 공연한다.
고깔소고춤은 상쇠놀이, 설장구, 북놀이 등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은 풍물 개인놀이지만 고창농악의 가장 대표적인 종목으로 화려하지만 요란하지 않고, 소박하지만 단순하지 않은 품새가 특징이다. 현재 채상소고 중심으로만 연행되는 소고춤의 범위를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공연이다.

고창농악 고깔소고춤은 유네스코 국제무용협회 한국본부가 주최하는 제14회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에서 전통 문화예술공연으로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고창농악보존회(회장 이명훈)는 “고창농악 최고 명인들인 황규언, 유만종, 정창환, 박용하 등 고창농악 원로들에게 물려받은 다양한 고창농악의 종류를 배경으로 삼아 젊은 굿쟁이들이 그 안에서 예스럽고 멋진 고깔소고춤을 선보일 것”이라며 호남우도농악의 진수를 보여주겠다”는 각오다.

고깔소고춤에는 젊은 굿쟁이 문현주, 이광휴, 임승환, 임성준, 김영희가 나서며 설장고에 구재연, 통북놀이에 주영롱이 무대에 선다.

이번 공연은 1, 2부로 진행되며 1부는 오채질굿마당-오방진굿마당-호호굿마당으로 이어지는 호남우도 고창농악 ‘판굿’으로 시작한다. 판굿에 있어 고창농악의 또 하나의 자랑인 잡색들이 무대에 출연한다.
‘고깔소고춤 마당’이란 부제로 펼쳐지는 2부 순서는 현재는 굿판에서 볼 수 없는 고창농악 고깔소고춤 명인 정창환, 유만종, 박용하, 강대홍, 황재기 선생을 영상으로 만난다.

이어 ‘첫째거리-각각 치배 문안이오’는 정월대보름 마을 어귀에서 펼쳐지던 문굿마당에서의 고깔소고춤과 설장고 놀이를 선보이며 ‘둘째거리-어화둘레 아리씨구나’ 에서는 음력 7월 15일 전후로 김매기 때 놀았던 고창만두레 풍장굿과 함께 벌어지는 김매기소리와 소고춤, 북춤이 선보인다. 마지막 거리로는 ‘황토빛 가락 쪽빛몸짓’이라는 주제로 판굿 구정놀이에서 추었던 고깔소고춤이 선보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