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한옥보존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해야
상태바
전통한옥보존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해야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10.06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희망연대 윤상일 의원은 최근 전라남도 국정감사에서 한옥마을에 대한 제언을 통해 전통한옥에 대한 애착을 나타냈다.

전북도청에서 6일 열린 국정감사에서도 윤 의원은 “전주 한옥마을이 너무나 잘 보존돼 있어 이제 전주의 세계적인 자랑거리가 비빔밥 외에도 우리의 옛 건물의 아름다움도 포함돼야 할 것 같다”며 “도에서 계획 중인 수백년 된 고택(古宅)과 종택(宗宅)을 새 단장해 관광객들에게 개방하고 체험의 기회를 주는 사업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현재 전주한옥마을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한 패스트푸드점 등의 입점제한에 대해 윤 의원은 서울 인사동의 스타벅스를 예로 들며 “무조건 제한하기보다 우리화해 패스트푸드점이 입점할 경우 한옥마을의 정체성에 맞게 건물이나 간판은 한옥마을의 분위기에 따르고, 메뉴도 한옥마을에 맞게 특화된 것을 반드시 추가하게 하는 등 이런 조건을 전제로 허락한다면 외국 관광객들에게는 가장 한국적인 경험을 선사하면서도 한옥마을은 정체성을 훼손하지 않을 것 같다”며 애정 어린 제언을 했다.

또한, 고택 개발에 대해서도 불의의 사고로 우리의 소중한 유산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전기, 가스 등 화재에 대한 충분한 대비 및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관광상품 등에 대해서도 획일적이나 국적을 알 수 없는 상품보다는 “전남에는 기능보유자들이 많다”며 이들의 상품에 대한 판매 지원책 강구를 요청했다. 경기전 유료화에 대해서는 “시민의 공간을 유료화라는 명분으로 빼앗아 가면 안된다”며, 관리비용의 문제라면 도가 나서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해달라고 김 지사에게 당부했다./서윤배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