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시장 가격차이 천차만별, 심지어 5배 이상 차이 나 !
상태바
휴대폰시장 가격차이 천차만별, 심지어 5배 이상 차이 나 !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10.06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관리 감독 소홀이 원인, 가격표시제 시행해야!

휴대폰 시장이 혼탁을 넘어 소비자를 우롱하고 있다.

국내 휴대폰 제조업체의 동일한 모델이 심지어 5배 이상이나 가격차이가 난다. 심지어 ‘덤터기 폰’, ‘퇴근 폰’이라는 용어까지 유행할 정도다.
6일 국회 지경위 소속인 권성동(한나라당)의원에 따르면 이러한 현상은 “제조사와 이통사들이 공식, 비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보조금이 평균적 50~60만원에 비해 시중유통 가격은 명확히 정해져 있지 않아 생긴 시장왜곡현상”이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 몫이 되고 있다.

이는 판매점 직원의 설명에만 의존해 휴대폰 가격을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이상한 시장구조 때문에 결국 고가에 휴대폰을 구매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권 의원은 “판매점들이 가격 정보에 어두운 소비자가 방문했을 경우 과도한 마진을 남기는 부당 판매행위를 근절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휴대폰 가격표시제도의 미 실행으로 국제시장가격과의 차이가 2.5배나 된다는 사실이다. 동일한 국내제조사의 모델이라 하더라도 유독 국내에만 가격표시가 없는 점을 이용해 생긴 현상이라는 것.

휴대폰은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 및 소비자기본법에 따른 가격표시제 실시요령 고시에 따라 판매자가 의무적으로 판매가격을 표시해야 하는 업종에 속한다.

결국 정부 당국의 관리감독의 소홀이 이 같은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며 하루 빨리 가격표시제 실시해야 할 것이라고 권 의원은 밝혔다.

또한 휴대폰의 판매가격표시제 정착을 위해선 무엇보다 이통사나 판매점을 중심으로 한 특별한 교육 및 홍보가 중요함도 지적했다.

권 의원은 “휴대폰단말기 시장의 혼탁과 소비자의 피해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휴대폰시장의 혼탁 및 소비자들의 피해가 더 이상 늘지 않토록 대책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지경부는 “별도로 휴대폰가격표시제를 위한 고시를 올해 안에 제정해 내년부터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윤배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