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등급차등제도 개선 시급하다
상태바
간호등급차등제도 개선 시급하다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1.10.11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호서비스의 질을 제고하려고 시행한 간호관리료 차등지급제가 취지와 달리 지방 병원들에게 피해를 준다고 한다.

간호사 수를 못 채우면 기본 수가의 5%가 깎이는데, 수도권 집중화에 따른 의료 인력난을 겪는 지방 중소병원들은 간호사를 구하지 못해 지방 병원의 80%는 기본 수가를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작년부터 올해 1/4분기까지 서울의 상급종합병원은 이 제도로 무려 800억 원을 받았다. 이로 인해 서울의 병원은 57억원의 혜택을 얻었지만 전북은 오히려 1,400만원을 삭감 당했다.

지방중소병원의 경영난은 간호인력 임금저하로 이어지고, 간호 인력은 다시 고임금의 복리후생이 좋은 수도권의 대형병원으로 이동하며, 간호 인력난을 겪는 지방 병원들은 삭감 당해 기본 수가를 받지 못하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결국 부자동네 병원만 살찌우고 가난한 지방병원은 굶거나 말거나 식인 셈이다.

특히 이 제도가 간호서비스 제고와 함께 수도권 의료 쏠림 현상을 가중시키는 역할도 한다는 증거가 드러난 것이다.

지난 4월 국회상임위에서 당시 보건복지부장관은 올 상반기까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아직도 각 단체의 입장이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복지부가 빨리 중재해서 합리적인 안을 만들기 바란다. 여러 방안이 있겠으나, 그 중 한 가지 방안을 제안하자면, 현재 간호사 수 기준이 허가 병상에 맞춰져있다. 그래서 중소병원들은 환자가 없어 병상이 남아도는데도 빈 침대에 간호사를 배치해야 한다. 실제 환자 수 (가동병상)를 기준으로 변경하는 것이 합리적 방안이 아닌가 보여진다.

 



 



주요기사